꽃게는 감칠맛이 풍부하면서 쫄깃한 게살이 매력적인 해산물이다.
냉동 꽃게든 활 꽃게든 제철 맞아 살 꽉 찬 꽃게로 얼큰한 국물 요리인 꽃게탕 끓이는 법 황금 레시피에 대해 알아보자.
순서
꽃게탕 맛
꽃게탕, 해물탕 요리에서 기대하는 만큼 국물은 얼큰하고 시원하고 개운하다.
국물 요리여도 꽉 찬 꽃게 살의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과 감칠맛은 그대로다. 떠먹는 국물 요리라고 하기엔 씹히는 꽃게의 존재감도 만만찮다.
그래서
꽃게탕의 꽃게는 게살을 즐기기 위한 꽃게찜처럼 먹을 게 풍성하고 꽃게탕의 국물은 국물대로 재료의 모든 맛이 빠져나온 꽃게 액기스처럼 진하다.
먹기 좋게 무른 무, 쫄깃한 버섯 등의 채소도 해물 양념 국물이 배어 맛있고 마지막에 살짝 올린 생생한 미나리는 뜨거운 탕 요리에 신선미를 한 스푼 더해준다.
꽃게탕은 반찬이지만 단품 요리도 된다.
꽃게탕 국물에 밥을 말면 꽃게탕 밥, 국수를 넣으면 꽃게탕 면, 라면을 넣어 끓이면 꽃게탕 라면, 중화 면과 각종 해산물을 넣으면 꽃게짬뽕으로 변신한다. 한 끼 식사가 된다.
모두가 고개를 끄떡일 것을 믿어 의심치 않을 정도로 꽃게 요리는 다 맛있다.
꽃게 액기스 단 몇 % 들어간 꽃게랑 과자도 맛있는데 실제 꽃게가 통째로 들어간 꽃게탕이야 두말하면 잔소리다.
제철 활 꽃게로든, 제철 꽃게를 급랭한 냉동 꽃게로든, 누가 만들든, 만들기만 하면 재료만으로도 맛이 보장되는 꽃게탕이다.
해산물, 수산물의 감칠맛 외에 특히나 고소한 맛이 일품인 밴댕이를 이용해 고소함과 쫄깃함이 있는 얼큰한 국물 요리, 밴댕이 완자탕 만드는 법도 알아볼 만하다.
꽃게탕 끓이는 법 황금 레시피
꽃게탕 재료
꽃게 2마리(활 꽃게, 냉동 꽃게 등)
멸치 다시 팩(또는 고체 육수, 액체 육수 등)
생강
채소(무, 버섯, 양파, 호박, 콩나물, 쑥갓, 미나리 등), 파, 고추
양념장(된장 1큰술, 고추장 1/2큰술, 국간장 1큰술, 액젓 1/3큰술, 고춧가루 1큰술, 마늘)
꽃게탕용 꽃게는 게장용으로 좋은 봄 제철 알배기 암꽃게보다는 금어기를 지나 살이 꽉 차고 탄탄해 깔끔하고 깊은 맛을 내는 국물 요리에 적합한 가을 제철 숫꽃게로 요리하는 것이 좋다.
활 꽃게를 사용하면 보다 신선한 맛의 꽃게탕을, 제철에 급랭한 냉동 꽃게를 사용하면 제철에 관계없이 맛있는 꽃게탕을 즐길 수 있다.
최근에는 수입산 꽃게인 파키스탄 삼점 꽃게, 튀니지 푸른 꽃게 등이 가성비가 좋아 많이 사용하기도 한다.
채소는 상황에 따라 선택해 준비한다. 단, 무는 꼭 사용하는 것이 좋다.
꽃게탕 맛있게 끓이는 방법
활 꽃게나 냉동 꽃게를 이용해 맛있는 꽃게탕 끓이는 법 황금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1. 꽃게를 손질한다.
냉동 꽃게는 찬물에 담가 약간만 해동한 후 손질하고 활 꽃게는 움직임을 막기 위해 냉동실에 30여 분 보관해 약간 얼린 후 손질하면 편리하다.
– 흐르는 물에서 솔로 꽃게의 등딱지, 배, 다리 등을 구석구석 쓸어낸다.
– 가위로 날카로운 등딱지 끝, 다리 끝을 잘라내고 배딱지도 제거한다.
– 배딱지를 제거한 부분을 양손으로 벌려 몸통과 등딱지를 분리한다.
– 등딱지에 붙어있는 모래주머니를 제거한다.
– 몸통의 배 양쪽에 있는 주름 모양의 아가미를 제거하고 꽃게 눈과 입을 잘라낸다.
– 손질한 꽃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대부분 2~4등분 한다.
이미 손질된 냉동 절단 꽃게는 해동, 손질 과정 필요 없이 물에 잠깐 헹궈 언 상태로 끓는 꽃게탕에 바로 넣어 요리한다.
2. 냄비에 물, 멸치 다시 팩, 생강 한 톨을 넣고 10여 분 끓여 육수를 만든다.
다시 팩 외에 고체 육수(동전 육수, 코인 육수, 분말 육수 등)나 액체 육수(디포리 육수, 바지락 육수, 다시마 육수, 만능 육수 등)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꽃게탕용 밑 국물을 만들 수 있다.
생강은 해산물 비린내와 잡내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육수에서 다시 팩은 건져내고 편 썬 무와 양념장(된장 1큰술, 고추장 1/2큰술, 국간장 1큰술, 액젓 1/3큰술, 고춧가루 1큰술, 마늘)을 넣고 5분 정도 더 끓인다.
무는 꽃게탕에 시원한 맛을 더해주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무의 표면이 약간 반투명해질 정도로만 익힌다.
4. 무의 표면이 반투명하게 익으면 손질한 꽃게와 호박, 양파, 버섯 등의 채소, 파, 고추를 넣고 끓인다.
비교적 단단하고 익히는 시간이 필요한 감자, 호박, 양파, 당근, 콩나물, 표고버섯 등의 뿌리채소, 열매채소는 꽃게와 함께 넣어주고 쑥갓, 미나리 등의 잎채소, 향 채소는 요리 마지막에 넣어준다.
새우, 홍합, 바지락, 미더덕 등의 해산물을 추가하면 더욱 진한 맛이 매력적인 해물 꽃게탕이 된다. 부드럽고 고소한 두부를 추가해도 좋다.
5. 꽃게와 채소가 익으면 불을 끄고 쑥갓, 미나리 등 향 채소, 잎채소를 넣어 꽃게탕을 완성한다.
얼큰한 국물요리, 꽃게탕 끓이는 법 황금 레시피 완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