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름나물은 맛있는 봄나물 종류 중 하나다. 맛있는 데다 가격도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어 가성비 좋은 반찬이 된다.
비듬나물 요리, 비름나물 고추장무침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순서
비름나물 고추장무침 맛
비름나물(비듬나물)은 독특한 면이 있다.
나물, 채소인데 뭔가 기름진 맛, 식감이 있다. 이렇다 보니 나물 이름조차 기름과 비슷한 게 우연인지 의심이 되기도 한다.
그런데 이 기름진 무엇이 이상하지 않고 맛있다.
나물 자체의 거부감 없는 독특한 맛있음에 새콤달콤한 고추장으로 양념을 한 비름나물 고추장무침은 비름나물 요리 중 1순위로 추천하고 싶은 집 반찬 요리다.
새콤달콤하지만 가볍지 않은 녹진함이 있으며 잎은 보드랍고 줄기는 아삭하다. 맛있는 나물에 맛있는 양념을 입혔으니 2배로 맛있다.
개인적인 입맛이지만 비름나물은 고추장 양념과 가장 잘 어울리는 것 같다.
시골에서 비름은 한여름 밭을 점령하는, 뽑아도 나고, 뽑아도 나는, 생명력 갑인 잡초다.
생명력에서는 잡초 급인데 뽑아 놓은 잡초 더미에서 비름만 골라 모아 기력 회복시켜 주는 나물이라면서 밥반찬을 해 먹을 정도로 효능 면에서는 약초 급인 나물이다.
발끝에 차일 정도로 흔한 약초를 매일 드셨으니 시골 어르신들이 노년까지 그 힘든 농사일을 할 수 있는 것은 다 이유가 있었다.
사실
효능보다는 맛있어서 먹었다는 게 맞을 정도로 비름나물은 맛있다. 맛있어서 먹었는데 알고 보니 효능도 좋다라는 해피스타팅, 해피엔딩 나물이다.
흔하고, 가격 저렴하고, 효능 뛰어나고, 맛있는 고마운 나물, 비름나물 고추장무침, 봄부터 여름까지 제철 반찬으로 추천이다.
비듬나물 고추장무침 재료
비름나물 300~500g
고추장 1큰술, 액젓 1/4큰술, 설탕 1/3큰술, 마늘, 참기름, 깨소금
비름나물은 비듬나물, 새비름나물로도 불리며 쇠비름나물과는 다른 나물이다.
비름은 곧게 위로 자라고 녹색 줄기와 광택 없는 넓고 얇은 잎을 가지고 있다. 주로 비름나물 무침으로 많이 요리한다.
쇠비름은 땅을 기며 자라고 붉은 줄기와 작지만, 수분을 머금은 듯한 광택 있는 굵은 잎을 가지고 있다. 줄기 끝에 노란 꽃이 피기도 하는데 식물 전체 모양이 채송화와 비슷하다.
효능이 좋아 주로 말려 차로 마시거나 즙, 분말 등으로 복용한다.
비름나물은 굵고 억센 줄기를 손질하고 요리하면 나물 중량에 비해 반찬의 양이 적게 나오는 편이다.
손질 전 비름나물 중량이 300~500g 정도는 되어야 적당한 양의 비름나물 무침 반찬 1접시가 만들어진다.
비름나물 고추장무침 만드는 법
비름나물 무침은 주로 비름나물 간장 무침, 비름나물 고추장무침, 비름나물 된장무침으로 요리하는데 이 중 고추장 무침은 새콤달콤해 봄, 여름철 입맛을 돋운다.
새콤달콤 맛있는 한식 반찬, 비름나물 고추장무침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으며 간단하다.
비름나물은 굵고 뻣뻣한 줄기를 제거하고 세척한다.
비름나물은 잎과 중심 줄기 가장 윗부분의 연한 줄기 2~3마디만 남기고 굵고 뻣뻣한 중심 줄기를 제거한다.
대부분은 꽃송이가 맺히기 전인 어린 순을 먹지만 비름나물이 조금 더 자랐다면 잎겨드랑이와 줄기 끝에 작은 꽃봉오리가 뭉쳐있다.
꽃봉오리도 같이 요리한다. 다만 줄기 끝의 꽃송이가 너무 자랐다면 식감을 위해 제거해도 좋다.
손질하고 세척한 비름나물은 끓는 물(굵은소금 추가)에 30~40초 정도 데친 후 찬물에 헹군다.
비름나물의 굵고 억센 줄기를 제거했다면 비름나물 데치는 시간은 1분 이내, 초 단위로 데치면 충분하다. 오래 데칠 경우 잎이 뭉개져 식감이 좋지 않다.
물기를 짜낸 비름나물에 고추장 양념(고추장 1큰술, 액젓 1/4큰술, 설탕 1/3큰술, 마늘, 참기름, 깨소금)을 넣고 무쳐 비름나물 고추장무침을 완성한다.
비름나물은 짧게 손질되기 때문에 물기를 짜내고 다시 크기를 자를 필요는 없다.
비름나물 고추장무침 외에도 된장 양념으로 무쳐 비름나물 된장무침을 만들거나 간장으로 간단하게 무쳐 비름나물 간장 무침을 만들 수도 있다.
가성비 반찬, 효능 좋은 영양 반찬, 비름나물 고추장무침 만드는 법 완료다. 맛있는 봄나물 반찬이다.
예부터 배탈, 설사 등 배가 아프거나 기력이 없을 때 비름나물(새비름나물)을 먹었다고 한다. 이로 볼 때 비름의 가장 전통적인 효능은 장 질환 치료와 기력 회복이다.
비름은 장 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배앓이 등 장 질환 예방에 효능이 있으며 차가운 성질로 한여름 더위에 지쳤을 때 열을 내리는 해열 효과가 있어 기력 회복에 도움을 준다. 또한 간 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어 피로 해소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외에도 비름은 특히 칼슘의 함유량이 높은 나물이다. 고칼슘 나물로 골다공증 예방 등 뼈 건강에 효능이 있으며 철분은 빈혈 예방,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해 고혈압 예방 도움을 준다.
풍부한 비타민, 베타카로틴 함유로 눈 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며 피부미용, 노화 억제, 암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