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은 봄을 알리는 가장 친숙한 나물이자 효능 좋은 약재이다.
쑥 요리 중 간식으로 쉽게 만들 수 있는 떡, 쑥털털이, 쑥설기, 쑥범벅 이름도 많은 쑥버무리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순서
쑥털털이 맛
집에서 떡 만들기란 만들기도 전에 벌써 지쳐버리는 일 중의 하나다.
쑥버무리도 떡이다.
그런데 쑥버무리 만드는 법은 쉽다. 그리고 무엇보다 맛있다.
쑥 향은 은은하고 떡 향은 구수하다.
쑥 모양이 온전해서 쫄깃하게 씹히고 몽글몽글한 떡살은 폭신폭신하다.
너무 달지도 짜지도 않아 쑥과 쌀가루의 매력이 뚜렷하다.
햇살 좋은 봄날, 엄마가 뚝딱 만들어 주었던 쑥떡, 고향의 맛, 추억의 맛이다. 갓 찌어낸 쑥버무리는 갓 구워낸 빵처럼 주위 분위기를 따뜻하고 포근하게 만든다.
맛있는데 쑥개떡, 쑥인절미 등의 다른 쑥떡 종류보다 만들기 쉽고 모양도 소박하고 털털해서 이름도 쑥털털이인가 보다.
버무려 만들어 쑥버무리, 완성된 모양은 쑥범벅, 식감은 백설기 같아서 쑥설기, 음식 하나에 붙은 다양한 이름이 다 이해되는 떡이다.
쑥털털이는 각자 접시에 담아 먹는 게 아니라 모락모락 따끈따끈한 쑥털털이를 가운데 놓고 식구들이 빙 둘러앉아 젓가락으로 떼 먹어야 제맛이다. 가끔은 손을 사용해도 좋다. 먹는 모습도 털털하게 말이다.
떡 이름으로 만드는 방법, 모양, 식감, 먹는 자세까지 다 알 수 있는 재미있는 음식이 또 있을까.
‘봄이구나’를 느낄 수 있는 봄맞이 쑥떡,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맛있는 떡, 주말엔 쑥털털이, 쑥버무리 만들기로 추억 만들기 추천이다.
쑥설기, 쑥범벅 재료
쑥 100g
건식 쌀가루(마트 포장 멥쌀가루) 250g
소금 1작은술, 설탕 2큰술
쑥설기 2~3인분의 재료이다.
쑥 1 : 쌀가루 2~2.5의 비율에서 쑥 향을 좋아한다면 쌀가루의 비율을 2, 쌀가루의 구수하고 쫄깃함을 좋아한다면 쌀가루의 비율을 2.5로 잡는다.
쑥설기(쑥범벅, 쑥털털이, 쑥버무리)는 쌀가루 외에도 찹쌀가루, 밀가루를 이용해 만들 수도 있다. 폭신한 멥쌀가루 쑥버무리를 기준으로 찹쌀가루 쑥버무리는 쫄깃하고 밀가루 쑥버무리는 말랑하다.
건식 쌀가루는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포장 쌀가루로 수분이 없는 마른 쌀가루이다. 소금이나 기타 양념이 들어 있지 않다.
습식 쌀가루는 떡집이나 방앗간 또는 집에서 쌀을 물에 불리고 갈아 만드는 쌀가루로 수분이 있는 촉촉한 쌀가루이다. 대부분 소금이 첨가되어 있다.
떡 만들기에는 습식 쌀가루가 편하지만 건식 쌀가루에 비해 구하기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
쑥버무리 만드는 법
쑥떡 종류 중 쑥개떡, 쑥인절미, 쑥절편에 비해 쑥버무리 만드는 법은 쉽고 간단하다.
쑥은 뿌리, 누렁 잎, 불순물 등을 손질하고 씻어 체에 밭쳐 물기를 빼놓는다.
건식 쌀가루 250g에 소금 1작은술, 설탕 2큰술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건식 찹쌀가루, 밀가루를 사용할 경우도 마찬가지로 양념한다.
습식 쌀가루, 찹쌀가루는 소금이 섞여 있으므로 설탕만을 추가하거나 맛을 봐서 소금을 약간만 추가한다.
물기를 털어낸 쑥을 쌀가루에 넣고 쑥에 쌀가루 옷을 입히듯 살살 버무린다.
쑥버무리라는 이름처럼 버무리고, 쑥털털이라는 이름처럼 털어 묻히고, 쑥범벅이란 이름처럼 뒤섞는다. 쑥에 남아있는 물기로 쌀가루와 쑥이 엉겨 붙는다.
단,
원래 수분을 머금고 있는 습식 가루에 비해 마른 건식 쌀가루, 찹쌀가루, 밀가루는 수분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숟가락으로 물을 약간씩 추가하며 버무린다.
쑥버무리 만드는 법에서 중요한 것은 반죽 물이 생겨서도 안 되고 마른 쌀가루가 날아다녀도 안 된다. 마른 쌀가루는 쪄도 떡이 되지 않고 가루로 남아있다.
쌀가루는 손에 달라붙지 않으면서도 각각이 촉촉하게 수분을 머금고 있어야 한다.
찜기에 종이 포일이나 면포를 깔고 쌀가루 버무린 쑥을 담는다.
쑥을 담을 때 누르지 않고 사이사이 공기층이 생기게 얹어놓듯 담아야 속의 쌀가루까지 잘 익는다. 마지막에 남은 쌀가루는 지붕을 덮듯이 골고루 얹어놓는다.
찜통의 물이 끓어오르면 쑥이 담긴 찜기를 넣고 뚜껑을 닫아 센불로 10~20분간 찌고 5분 정도 뜸을 들여 쑥버무리를 완성한다.
뚜껑 내부에 맺힌 수증기가 쑥버무리에 떨어져 고이지 않도록 종이 포일이나 면포를 덮고 뚜껑을 닫는 것이 좋다.
쑥버무리 찌는 시간은 요리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쑥의 색상이 변하고 쌀가루가 반투명하게 익을 때까지 찐다.
젓가락을 쑥버무리 중앙에 찔러 넣어 생 쌀가루가 묻어나지 않으면 잘 익은 것이다.
맛있고 만들기 쉬운 쑥 요리, 쑥떡.
쑥범벅, 쑥설기, 쑥털털이, 쑥버무리 만드는 법 완료다.
갓 쪄낸 쑥버무리는 따끈따끈할 때 먹는다. 양이 많다면 지퍼백에 담고 밀봉해 냉동 보관한다.
냉동한 쑥버무리는 실온 자연해동, 전자레인지 해동, 전기밥솥 보온 재가열 해동 방식으로 해동해 먹는다. 찜기로 다시 찔 경우는 수분이 많아져 질퍽거릴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