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수리나물 된장국 요리 레시피, 똑떨어지는 맛의 봄나물 국

어수리는 다른 봄나물에 비해 향도 맛도 강하지 않아 모든 사람이 편하게 먹을 수 있는 나물이다.

간단한 재료로 깔끔하게 똑떨어지는 맛, 어수리나물 된장국 요리 레시피를 알아보자.

어수리나물-된장국-요리-레시피로-만든-어수리나물-된장국
어수리나물 된장국

어수리 된장국 맛

깔끔하게-똑떨어지는-맛으로-속-편한-봄나물-어수리-된장국
깔끔한 어수리 된장국

어수리나물은 싱그러워서 나물 자체가 맑고 깨끗한 느낌이다. 쓰지 않고 향도 맛도 순해서 좋다. 한마디로 입에 편안한 나물이다.

어수리 쌈, 어수리 겉절이, 어수리 무침 등으로 신선하게 먹으면 맛있다.

그런데 이런 신선한 봄나물이 생각 외로 된장국에도 제법 잘 어울린다.

이 싱그럽고 예쁜 나물을 푹 끓여 요리하다니 ‘글쎄’ 싶지만, 싱그러운 봄나물로 끓이니 된장국도 신선하다.

엷게 풀어 만든 된장 국물과 은은한 맛과 향의 어수리나물이 서로에게 과하지 않아 깔끔하게 똑떨어지는 맛이다.

가볍게 구수하고 개운하고 상쾌하다.
부드러워서 호로록 넘어간다.
속 편한 국이다.

개인의 취향이지만 모든 봄나물을 포함한 어수리나물 된장국 요리 레시피는 두부, 건어물 같은 많은 재료 필요 없이 깔끔한 육수, 된장 조금, 어수리나물 이렇게 세 가지로만 끓여내는 것이 제일 맛있는 것 같다.

그 옛날 임금님 수라상에 올려져 어수리라는 이름이 붙여진 나물이라는 것은 알고 있지만 정작 어수리 겉절이인지 어수리 무침인지 어수리 전인지 아니면 또 다른 어떤 요리인지는 모른다.

다만
따뜻한 국을 좋아하는 우리 조상들의 DNA로 보아 깔끔하고 개운하고 순하고 편안한 어수리나물 된장국도 격무에 시달렸을 임금님은 분명히 좋아했을 것이라 생각한다.

올봄, 딱히 고된 일에 시달리지 않더라도 어수리 된장국으로 왕의 밥상을 만들어보면 좋을 것 같다.

어수리 된장국 재료

생 어수리 또는 데친 어수리, 냉동 어수리나물
육수 선택(쌀뜨물 또는 육수 팩)

어수리 된장국 2~3인 기준 양념(된장 2/3큰술, 국간장 2/3큰술, 마늘, )

4월~5월 제철인 어수리는 꽃이 피지 않고 줄기나 잎이 억세지 않은 어린 순을 나물로 먹는다.

제철 어수리를 삶고 말려 보관하거나 삶아 냉동 보관하면 일 년 내내 임금님의 나물을 즐길 수 있다.

어수리나물 된장국 요리 레시피

어수리나물 된장국 요리 레시피도 다른 봄나물 된장국 끓이는 법과 마찬가지로 간단하다.

된장국에 사용하는 어수리나물은 봄 제철에 수확해 싱싱한 생 어수리나물 또는 데쳐 냉동 보관해 둔 냉동 어수리나물로 상황에 따라 준비한다.

생 어수리나물은 세척한 후 줄기 끝만 약간 잘라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놓는다.

어수리나물은 잎과 줄기를 모두 먹는 나물이다. 산나물, 나무가 아닌 땅에서 수확하는 나물이지만 깨끗한 잎줄기채소여서 특별한 손질이 필요 없는 나물이다.

데쳐 냉동 보관한 냉동 어수리나물은 해동 없이 된장 국물이 끓을 때 언 채로 사용할 것이므로 포장한 비닐이나 밀폐용기에서 덩어리가 떨어질 정도로만 해동해 둔다.

줄기-끝을-잘라내고-먹기-좋은-크기로-자른-생-어수리나물-손질
생 어수리나물 손질

육수 팩을 이용해 멸치육수, 해물 육수, 다시마 육수 등을 끓인다. 10여 분 끓인 후 육수 팩은 건져낸다. 또는 더 간단하게 동전 육수(코인 육수)를 끓이거나 쌀뜨물을 준비한다.

멸치, 해물 육수로는 감칠맛, 개운한 맛이 좋은 된장국을 만들 수 있고 쌀뜨물로는 구수한 맛이 좋은 된장국을 만들 수 있다.

육수가 완성되면 된장 2/3큰술을 넣고 끓인다.

된장의 양은 입맛에 따라 결정한다. 집 된장, 재래식 된장을 사용하거나 조금 더 가벼운 된장국을 원한다면 미소 된장을 사용해도 좋다.

진한 된장 국물보다 엷은 된장 국물이 봄나물의 향과 맛을 더 잘 살려준다.

된장이 육수와 잘 어우러지게 끓으면 어수리나물, 국간장 2/3큰술, 마늘을 넣고 끓인다.

육수에-된장-어수리나물-국간장-마늘-넣고-끓이기
육수, 된장, 어수리나물, 양념 끓이기

국간장 대신 액젓 1/2큰술을 넣어도 좋다. 냉동 어수리나물을 사용할 경우 언 채로 넣어 끓인다.

매콤한 맛의 된장국을 원한다면 고춧가루, 고소한 된장국을 원한다면 두부, 더 감칠맛 나는 된장국을 원한다면 건새우, 건홍합, 건 바지락 등을 함께 넣고 끓인다.

마지막으로 파를 넣고 한소끔 끓여 국그릇에 담아낸다.

어수리나물-된장국에-파-넣고-끓이기
된장국, 파 끓이기

맛도 모양도 깔끔한 간편 봄나물 국 종류, 임금님의 식단 메뉴, 어수리나물 된장국 요리 완성이다.

간편한-된장국-어수리나물-요리
어수리나물 요리

어수리는 잎, 줄기의 어수리나물 효능도 좋지만, 어수리 뿌리도 효능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어수리나물 효능으로는
나물, 채소인 만큼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피부미용, 노화 억제, 면역력 증진, 항암 효과가 뛰어나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이 있으며 장 기능을 개선해 변비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콜레스테롤을 낮춰 혈액순환이 원활해짐에 따라 혈관이 건강해져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어수리 뿌리 효능으로 주목할 만한 것은 만성 염증 억제, 면역력 강화, 골다공증 예방의 효과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