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연한 봄을 알리는 봄 제철 산나물, 두릅은 봄나물의 제왕답게 효능도 좋고 요리법도 다양하다.
두릅 요리 중 간단한 간장 양념 레시피로 정갈하게 두릅무침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순서
두릅무침 맛
최소한의 양념으로 두릅의 매력을 마음껏 발산하는 요리, 개두릅(엄나무 순) 간장 무침이다.
땅두릅, 참두릅에 비해 잎 색이 진한 개두릅을 사용하고 된장, 고추장 등의 색상 있는 양념도 들어가지 않아서 파릇파릇 싱그러운 두릅의 본연의 색상만이 돋보이니 정갈한 느낌이다.
땅두릅, 참두릅에 비해 윤기가 있는 개두릅을 사용한 데다 참기름으로 무쳐내니 요리 전체가 윤기 있게 반짝반짝 빛도 난다.
데치는 요리법이지만 신선함이 눈에 보이는 요리다. 일단 두릅무침 모양은 합격이다.
맛과 향은 알맞게 쌉싸름하고 알맞게 은은하다. 두릅무침 맛과 향도 합격이다.
참두릅에 비해 맛과 향이 강한 것으로 알려진 개두릅무침이지만 데치고 물에 우려 쓴맛을 어느 정도 제거하고 요리하니 쓴맛 약체 입맛이어도 맛과 향이 알맞고 알맞고 알맞다.
특히
초고추장, 고추장 양념의 강렬함 없는 간장 양념의 침착한 맛이어서 숙회보다도 두릅 본연의 맛과 향을 가장 잘 끌어내는 요리 같다.
봄나물 계의 한우 같은 두릅.
두릅 장아찌, 두릅 전, 두릅튀김 등 다양한 두릅 요리가 있지만 싱그럽게 초록 초록한 색상으로 기분이 상쾌해지고 은은하게 쌉싸름한 맛으로 입맛도 돋우는 두릅무침 추천이다.
두릅무침 재료
두릅(땅두릅, 개두릅, 참두릅 등)
두릅무침 1접시 기준 국간장 1/2큰술, 참기름, 깨소금
강한 맛과 향의 두릅무침 요리를 원한다면 땅두릅, 개두릅을 사용하고 순한 맛과 향의 두릅무침 요리를 원한다면 참두릅을 사용한다.
또는
강한 맛과 향의 땅두릅, 개두릅을 데치고 물에 담가 놓아 쓴맛을 입맛에 맞게 순화시켜 요리할 수도 있다.
두릅무침 만드는 법
눈개승마 나물, 원추리나물처럼 두릅도 익혀 요리해야 하는 숙채 나물 종류이다. 따라서 두릅무침 만드는 법도 일단은 두릅을 손질하고 데치는 과정을 거친 후 양념해야 한다.
간장으로 무치는 두릅무침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두릅은 밑동을 약간 잘라 잎 받침 등을 정리한 후 2~3번 세척한다.
두릅은 밑동이 굵기 때문에 속까지 골고루 익히기 위해 밑동 부분에 얕은 칼집을 내주는 것이 좋다.
참두릅 줄기 부분에 있는 잔가시는 데치면 부드러워지기 때문에 제거할 필요는 없지만 채취 시기 등의 원인으로 가시가 억세다면 칼로 긁어낸다.
나무에서 자라는 참두릅, 개두릅과 달리 땅두릅은 땅에서 자라기 때문에 흙과 이물질이 없도록 조금 더 세심하게 세척한다.
끓는 물(굵은소금 포함)에 두릅의 줄기를 먼저 담가 1분 정도 삶은 후 잎을 마저 밀어 넣고 20~30초 더 삶는다.
두릅은 약간의 독성이 있어 생으로 먹으면 설사,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데쳐 요리해야 한다. 두릅 데치는 시간은 총 2분 이내이다.
너무 오랜 시간 삶으면 물러버려 식감이 좋지 않기 때문에 데친 두릅 줄기를 손으로 만져봤을 때 뻣뻣하지 않고 말랑하면서 부드러우면 잘 데쳐진 것이다.
데친 두릅은 찬물에 헹군 후 물기를 뺀다.
땅두릅(독활), 개두릅(엄나무 순)은 맛과 향이 강하게 느껴질 수 있으므로 데친 두릅을 먹어 본 후 정도에 따라 찬물에 20~30분 담가 쓴맛을 중화하는 것이 좋다. 물은 2~3번 갈아준다.
물기를 뺀 두릅에 국간장 1/2큰술, 참기름, 깨소금을 넣고 골고루 버무려 두릅무침을 완성한다.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보충한다.
두릅 된장무침, 두릅 고추장무침에 비해 두릅 간장 무침은 두릅 본연의 맛과 향을 더 잘 표현할 수 있는 요리법이다.
따라서 강한 양념인 마늘, 파는 넣지 않는 것도 좋다.
두릅 된장무침으로 요리할 경우 데치고 물기를 뺀 두릅에 된장 1/2큰술, 고춧가루 1/4큰술, 마늘, 참기름, 깨소금을 넣고 버무린다.
두릅 고추장무침으로 요리할 경우 데치고 물기를 뺀 두릅에 고추장 1/2큰술, 고춧가루 1/4큰술, 간장 1/4큰술, 설탕 1/4큰술, 마늘, 참기름, 깨소금을 넣고 버무린다.
두릅을 손질하고 데치면 두릅무침 만드는 법은 간단하다.
맛있는 건강 나물 반찬, 두릅 요리, 두릅무침 완성.
봄나물의 제왕이라는 별명이 있을 만큼 두릅은 효능이 뛰어나다.
두릅이 제왕의 타이틀을 얻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인삼, 더덕 등 귀한 식재료에만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 때문이다.
이미 많이 알려진 바와 같이 사포닌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주며 해독, 항염, 항암 효과가 뛰어나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혈당을 낮춰 당뇨 예방도 효능이 있다.
또한
두릅은 나물이지만 비교적 단백질 함유량이 많아 근골격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칼슘, 철분, 섬유질, 비타민 등이 풍부해 뼈 건강, 빈혈 예방, 변비 예방, 피부미용,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