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라색 채소인 가지는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식재료이다.
뛰어난 효능에 건나물의 쫄깃쫄깃한 매력이 더해진 건가지, 말린 가지나물볶음 요리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순서
건가지볶음(마른 가지볶음) 맛
어릴 때 싫어했던 식재료가 가지, 당근, 토마토였는데 이제는 챙겨 먹는 식재료가 가지, 당근, 토마토다. 관심 없던 꽃이 좋아질 때가 되면 영양 풍부한 식재료가 곧 맛이다.
말린 가지로 만든 반찬은 쫄깃한 식감이어서 생가지의 물렁물렁함을 넘어선 물컹한 식감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먹을 만하다.
특히
간장으로 양념하고 기름에 볶아 만든 건가지볶음(마른 가지볶음)은 짭조름하고, 고소하기까지 하다.
흰 가지 살은 흐물거리지 않게 연하고 부드러우며 볶음 음식이지만 졸이는 과정이 있어 양념이 골고루 잘 배고 촉촉하다.
보라색의 가지 껍질은 질기지 않게 쫄깃쫄깃하고 꼬들꼬들하다. 육수로 졸인 때문인지 감칠맛도 있어 콩고기 같다.
서로 다른 식감이 서로를 보완하며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생 가지볶음도 좋지만, 굳이 가지를 말려서 요리하는 이유가 제철 채소 보관, 건나물의 영양 때문이기도 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이 식감 때문이 아닐까 싶다.
말린 가지나물볶음 요리는 보라색 채소의 풍부한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응축된 데다가 쫄깃한 식감과 감칠맛있는 고소함이 어우러진 맛있고 효능 많은 건강 반찬이다.
가지 요리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에게도 한 끼 나물 반찬으로 추천하고 싶은 음식이다.
말린 가지볶음 재료
말린 가지(건가지) 40g
국간장 1큰술, 액젓 1/2큰술, 마늘, 파, 참기름(또는 들기름), 깨
선택(물, 육수, 다시마 우린 물, 쌀뜨물 등)
말린 가지 40g은 가지볶음 반찬 1접시 정도를 만들 수 있는 양이다.
굳이 말린 가지를 구입하지 않더라도 4월부터 8월, 봄부터 여름까지 제철 기간도 길고 생산량도 많아서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는 생가지를 알맞은 크기로 썰어 말리면 일 년 내내 먹을 수 있는 건강한 식재료가 된다.
국산 건 가지는 잔부스러기가 적고 가지 껍질과 가지 살이 선명해 깔끔하다.
말린 가지나물볶음 요리 만드는 법
말린 가지나물볶음 요리를 부드럽고 쫄깃쫄깃하게 만드는 법은 간단하다.
말린 가지나물을 미지근한 물에 20~30분간 담가 불린다.
따뜻한 계절에는 20여 분, 추운 계절에는 30여 분 담가 불린다.
말린 가지(건가지)를 너무 오래 불리면 가지 속살이 흐물거려 식감이 좋지 않을 수 있다. 반대로 너무 짧은 시간 불리면 가지 껍질이 뻣뻣할 수 있다.
알맞게 불린 가지나물을 가볍게 주물러 헹궈낸다. 물을 여러 번 갈아가며 세척한 후 물기를 짜낸다.
시래기, 고사리, 건 취나물, 건 곤드레나물처럼 삶아 요리하는 잎사귀 건나물과는 달리 삶지 않고 바로 요리하는 건 가지, 건 호박 같은 과육 건나물은 여러 번 헹궈내야 쿰쿰한 묵나물 냄새가 사라진다.
헹굼 물이 깨끗해질 때까지 씻어낸다.
헹군 가지나물은 촉촉하게 물기를 머금고 있어야 밑간이 잘 배기 때문에 물기는 가볍게 짜낸다.
손질한 가지나물에 국간장 1큰술, 액젓 1/2큰술, 마늘, 파, 참기름 또는 들기름을 넣고 잘 버무려 10여 분간 밑간해 놓는다.
불렸어도 건 가지나물은 생 가지나물에 비해 양념 흡수 속도가 느리고 부족하기 때문에 밑간을 충분히 하는 것이 좋다.
중불로 달군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밑간한 가지나물을 넣어 볶는다.
가지나물 숨이 가라앉고 꼬들꼬들해지면 물을 자작하게 붓고 팬 뚜껑을 덮어 약불에서 졸인다.
건나물 볶음 요리는 이렇게 볶다가 졸이는 과정이 있어야 양념도 잘 배고 부드러워진다. 졸일 때는 팬 뚜껑을 덮는다. 수분을 가둬 더욱 촉촉하게 부드러워진다.
특히
이 과정은 껍질이 질길 수 있는 건가지나물볶음 요리에서는 꼭 필요한 과정이다.
물 대신 육수, 다시마 우린 물, 쌀뜨물 등을 사용하면 감칠맛이 증가해 콩고기 같은 건가지나물볶음을 만들 수 있다.
물이 거의 졸여지면 팬 뚜껑을 열고 중불에서 물기를 날려가며 볶는다. 깨를 뿌려 말린 가지나물볶음 요리를 완성한다.
졸임으로 가지나물 자체는 충분히 부드러워졌기 때문에 겉에 남아있는 물기를 없애줘야 부드럽지만, 쫄깃한 요리가 완성된다.
들깻가루를 추가하면 고소함이 더한 들깨 건가지나물볶음을 만들 수 있다.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보충한다.
건강한 한식 반찬으로 좋은 건가지나물볶음, 말린 가지나물볶음 요리 완성.
말린 가지 요리에서 특히 주목할 만한 영양소는 보라색 채소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해 눈 건강, 암 예방에 효능이 높다는 것이다.
이 외에도
칼슘과 철분이 풍부해 골다공증 예방과 빈혈 예방, 칼륨이 풍부해 심혈관질환 및 고혈압, 콜레스테롤 등 성인병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
또한
몸이 붓는 부종을 예방할 수 있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이 건강해져 변비 예방 효과도 있다. 채소답게 풍부한 비타민은 만성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