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자미구이 요리, 참가자미 에어프라이어 프라이팬 레시피

깔끔하고 담백한 흰 살 생선인 가자미(가재미)는 추운 겨울이 제철이지만 냉동 가자미로 에어프라이어, 프라이팬을 이용해 사계절 맛있는 가자미구이 요리를 만들 수 있다.

가자미구이-요리-레시피로-만든-가자미구이
가자미구이

참가자미구이 맛

비린내-없이-담백한-맛과-촉촉하고-부드러운-참가자미구이
담백하고 부드러운 참가자미구이

가자미라는 생선은 크지도 작지도 않은 것이, 그릇에 담아냈을 때 다른 생선보다 정갈하다는 느낌이 있어 손님맞이 요리에 좋은 생선이다.

특히나
가자미구이 요리는 밝게 노릇노릇해서 따뜻하고 포근한 분위기의 식사를 원한다면 꽤 어울린다.

냉동 가자미로 구운 가자미구이일지라도 흰 살 생선답게 비린내 없이 담백하다.

양념장 없이 소금, 후추로만 밑간해서 구운 요리여서 깔끔한 가자미 본연의 맛이 확연하게 느껴진다. 부서짐 없는 생선 살로 요리 모양도 깔끔하다.

에어프라이어로 구운 가자미부드럽고 촉촉함이 특징이고 프라이팬으로 구운 가자미고소하고 바삭함이 특징이다.

가자미 살만으로도 아주 맛있지만 알배기 참가자미의 꽉 찬 가자미알은 맛에 맛을 더해준다. 없으면 섭섭할 것 같다. 아니, 분명히 섭섭하다.

가자미 구입할 때 가자미알 확인은 필수라고 말하고 싶다.

생선 크기도 1인분 맞춤으로 좋고, 자르지 않고 통째로 구워내면 모양도 좋기 때문에 간편하고 맛있는 반찬 또는 손님 초대 요리로 제격인 가자미구이 추천이다.

가자미구이 재료

냉동 가자미
소금, 후추 약간

에어프라이어, 올리브유(또는 포도씨유)
프라이팬, 식용유

가자미(가재미)는 생김새로는 광어, 도다리와 헷갈리고, 이름으로는 간재미(간자미)와 헷갈리기 쉽지만, 이들과는 전혀 다른 생선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자미, 가재미, 간재미, 간자미를 도무지 헷갈려 하지 않을 수 없다.

가자미 종류로는 참가자미, 물가자미(미주구리), 기름가자미 등이 있다.

납작한 형태로 저장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냉동 가자미, 반건조 가자미, 순살 가자미 등으로 냉장고에 쟁여놓고 먹기 좋다.

가자미구이 요리 레시피

구이용 냉동 가자미 손질

냉동 가자미는 머리, 지느러미, 꼬리, 내장, 비늘이 제거된 손질 가자미가 대부분이다. 손질 가자미라도 집에서 간단하게 마무리 손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반건조 가자미(건조 가자미)도 동일하게 손질한다. 순살 가자미는 부서지기 쉬우므로 물기만 제거하고 밑간해 요리한다.

냉동 가자미구이 요리법은 다음과 같다.

냉동 가자미는 쌀뜨물에 10여 분 담가 해동과 함께 비린내를 제거한다.

냉장 해동, 물에 담가 해동, 자연해동 등의 방법을 사용해도 좋지만, 쌀뜨물은 짧은 시간 내에 해동과 비린내 제거라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

내장을 떼어낸 부분에 남아 있을 수 있는 검은 막(내막)을 다시 한번 제거하고 가자미 표면을 칼로 긁어 비늘도 제거한다.

머리-꼬리-지느러미-내장-비늘이-이미-제거된-냉동-손질-가자미
냉동 손질 가자미

손질 가자미라 해도 비늘은 다시 긁어내는 것이 좋다. 비늘은 생각보다 많이 나온다.

내장 자리의 아랫부분에 있는 연어 살 같은 연분홍색의 가자미알은 또 다른 별미다. 제거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미손질 가자미라면 머리, 지느러미, 꼬리, 내장, 비늘을 모두 제거한다.

손질을 마친 가자미는 깨끗한 물로 헹군 후 키친타월로 두드려 물기를 제거한다.

물기를 제거한 가자미에 칼집을 낸 후 소금, 후추로 밑간하고 10여 분 놓아둔다.

손질한-후-소금-후추로-10여-분-밑간한-가자미
손질 가자미 밑간

냉동 가자미, 반건조 가자미는 대부분 0.5~1% 정도의 천일염 간이 되어있기는 하지만 싱거운 편이다. 별도로 밑간을 해주는 것이 좋다.

단, 가자미구이에 별도의 양념장을 얹을 경우 밑간은 생략할 수 있다.

밑간 과정까지 마친 가자미는 이제 에어프라이어, 오븐, 프라이팬 등의 조리도구를 이용해 구워낸다.

에어프라이어 가자미구이 맛있게 하는 법

에어프라이어에 구우면 모양이 온전한, 부서지지 않는 가자미구이를 쉽게 할 수 있어 편리하다. 에어프라이어로 가자미구이를 맛있게 하는 법은 간단하다.

손질하고 밑간한 가자미의 양면에 올리브오일이나 포도씨유를 바른다.

에어프라이어에 가자미를 넣고 180도 20분, 가자미를 뒤집어서 10분, 총 30분 굽는다.

밑간한-가자미에-올리브오일-바르고-에어프라이어로-총-30분-가자미-굽기
에어프라이어 가자미 굽기

굽는 시간은 가자미 크기, 에어프라이어의 성능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가자미 표면이 노릇해지고 칼집 부분이 충분히 벌어졌는지 확인하면서 시간을 조절한다.

가자미 껍질도 벗겨지지 않고 가자미 살도 부서지지 않은 보기 좋은 생선구이, 가자미구이 요리가 완성된다.

에어프라이어로-구운-생선구이-요리-가자미구이
에어프라이어 가자미구이

프라이팬 가자미구이 부서지지 않게 하는 법

가자미는 살이 연해서 프라이팬에 가자미를 구울 경우 가자미살이 부서지기 쉽다.

프라이팬에 가자미를 구울 때 생선 살이 부서지지 않게 하는 법은 밀가루를 묻혀 가자미 살을 잡아주고 충분한 기름으로 튀기듯이 튀겨 모양을 유지하는 것이다.

손질하고 밑간한 가자미의 앞 뒷면에 밀가루를 골고루 묻힌다.

기름을 충분히 넣고 중불로 달군 프라이팬에 가자미를 넣고 튀기듯 굽는다.

평평한 프라이팬보다는 약간 오목한 프라이팬이 기름을 모으기에 적합하다. 중간중간 끓는 기름을 끼얹으며 굽는다.

가자미구이 요리 모양을 유지하기 위해 한 면을 충분히 익히고 한 번만 뒤집어 굽는 것이 좋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