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돔찜 요리법 양념 레시피, 제주 반건조 옥돔 쉽게 찌는 방법

옥돔은 잔칫상, 명절상, 제사상에도 오를 만큼 귀하게 여기는 고급 생선이다.

흰살생선의 담백하고 깊은 감칠맛이 훌륭한 제주 반건조 옥돔찜 요리법 양념 레시피를 알아보자.

옥돔찜-요리법-양념-레시피로-만든-옥돔찜
옥돔찜

반건조 옥돔찜 맛

담백하고-감칠맛-풍부하며-촉촉하고-부드러운-반건조-옥돔찜
반건조 옥돔찜

옥돔,
그냥 이름 자체가 ‘나는 귀한 생선이요’ 하는 것 같다. 그 옛날 나라님과 양반들만 먹었을 듯싶은 고급 생선의 이미지다.

그 이미지답게 옥돔은 지방이 적어 비린내가 없고 담백한 생선으로 주로 깔끔하게 옥돔구이로 많이 먹는 편이다. 옥돔구이는 담백한 기본적인 옥돔 맛에 구이 요리법의 특징인 바삭함, 고소함이 더해진다.

옥돔 제1 요리법이라고 생각되는 맛있는 옥돔구이를 먹어봤다면 이제 제2 요리법이라고 생각되는 옥돔찜도 먹어보길 추천한다. 색다른 별미다.

옥돔찜은 담백한 기본적인 옥돔 맛에 찜 요리법의 특징인 촉촉함, 부드러운 식감이 더해진 맛이다. 입맛 돋우는 짭조름한 양념장으로 구이보다는 풍성한 맛으로 먹을 수 있다.

반건조 옥돔찜이라면 반건조 생선 특유의 쫄깃함도 더해져 생물 옥돔보다 더 응축된 감칠맛을 느낄 수 있다.

보통 옥돔, 은갈치, 고등어를 제주 해산물, 수산물 선물세트를 구성하는 대표적인 생선이라고 한다. 그래서 설 명절 선물세트, 추석 명절 선물세트로 인기가 있다.

이 선물세트 속의 제주 옥돔은 품질이 좋기 때문에 옥돔구이, 옥돔찜, 옥돔미역국, 옥돔 죽 등 제대로 된 다양한 옥돔 요리에 도전해 보기 좋다.

옥돔찜에 간단하고 깔끔한 양념장을 올려 짭조름함으로 담백한 가운데 감칠맛을 끌어올리고, 고명을 얹어 고급스러움을 더하면 명절 요리, 어르신 요리, 손님 초대 요리로 손색이 없다.

정갈함으로 은은한 멋이 느껴지는 옥돔찜이 된다.

옥돔찜 재료

반건조 옥돔 1마리
또는 양파, 대파
생강

양념장(진간장 1큰술, 액젓 1/3큰술, 물 1/2큰술, 마늘, 깨, 참기름)

옥돔찜 요리법 양념 레시피

옥돔은 대표적인 11월 제철 생선이지만 건조, 반건조, 냉동 등의 보관으로 사계절 즐길 수 있는 수산물이다.

특히 거의 손질이 되어 포장되는 반건조 생선의 특성상 생물 옥돔보다 반건조 옥돔찜 요리법 양념 레시피는 더 쉽고 간단하다.

냉동 보관한 반건조 옥돔을 꺼내 흐르는 물에 한두 번 씻은 후 지느러미, 꼬리를 잘라낸다.

꼬리-지느러미를-제거해-손질한-냉동-반건조-옥돔
반건조 옥돔 손질

반건조 생선은 냉동 보관을 원칙으로 한다.

옥돔은 비린내가 적은 생선으로 비린내를 제거하기 위해 쌀뜨물에 담가 놓는 등의 사전 작업은 필요치 않다.

또한
옥돔살은 요리 과정 중 잘 부서지기 때문에 완전히 해동하지 않고 약간 얼어있는 상태로 요리하는 것이 모양 유지가 좋다.

따라서
냉동 반건조 옥돔을 흐르는 물에 한두 번 씻어 표면만 약간 해동한 상태로 지느러미, 꼬리를 가위로 잘라내기만 하면 반건조 옥돔 손질은 마무리된다.

생물 옥돔, 냉동 옥돔이라면 지느러미, 꼬리, 내장, 비늘을 제거한다. 생물 옥돔, 냉동 옥돔은 반건조 옥돔에 비해 생선 살이 잘 부서지기 때문에 옥돔찜을 찜통에서 꺼낼 때 더 주의해야 한다.

손질한 옥돔의 두툼한 살 부분에 칼집을 낸다.

칼집을 내면 양념이 잘 밴다. 칼집을 깊게 내면 찜기에서 옥돔찜을 꺼낼 때 생선 살이 부서질 수 있으므로 얕게 낸다.

냄비에 물을 자작하게 붓고 무채, 옥돔, 편생강을 차례대로 올린 찜기를 넣어 중불에서 냄비뚜껑을 덮고 10여 분 찐다.

찌기-위해-무채-손질한-옥돔-편생강을-차례대로-얹어-찜기에-넣은-옥돔
옥돔 찌기

무채는 생선 살을 연하게 만들며 찜기에 옥돔이 달라붙지 않게 해 찐 옥돔을 깔끔하게 꺼내기 좋다. 또한 생선에 시원한 맛을 더해 준다.

무채 대신 양파, 대파 등을 사용해도 좋다. 양파, 대파는 잡내 제거에도 효과가 있다.

생강은 생선 비린내 제거에 도움이 된다.

찐 옥돔을 꺼내 접시에 담고 양념장(진간장 1큰술, 액젓 1/3큰술, 물 1/2큰술, 마늘, 깨, 참기름)을 바른다.

찜기에-10여-분-쪄낸-옥돔
찐 옥돔

반건조 옥돔은 자체로 약간 짭조름하고 비린내가 적기 때문에 양념장을 강하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 정갈한 생선 본연의 색상과 맛을 즐기기 좋다.

진간장, 액젓, 물의 양을 조절해 양념장의 농도를 입맛에 맞게 조절한다.

개인의 기호에 따라 기본 양념장에 고춧가루, 고추, 파 등을 추가해 맑고 짭조름한 간장양념 외에 빨갛고 칼칼한 고춧가루 양념의 옥돔찜으로도 만들 수 있다.

계란 지단, 실고추 등의 고명을 얹으면 고급스럽다.

옥돔찜 요리법 양념 레시피로 완성한 비린내, 부서짐 없이 정갈한 제주 반건조 옥돔찜 완성.

찐-옥돔에-양념장을-바른-정갈한-제주-반건조-옥돔찜-요리
제주 반건조 옥돔찜 요리

옥돔은 질 높은 단백질로 근육 형성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며 오메가3가 풍부해 뇌 기능 향상에도 효능이 있다. 칼슘과 인은 골다공증 예방, 철분은 빈혈 예방, 칼륨은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특히 생선 살이 연하고 부드러우며 비린내 없이 담백하기 때문에 죽으로 만들어도 먹기 좋은 생선이다. 옥돔죽은 노약자, 환자의 영양식으로 제격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