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린 두부(냉동 두부, 언두부)는 쫄깃한 식감과 고단백 영양으로 훌륭한 건강 식단 재료이다.
건강하게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얼린 두부 요리 프렌치토스트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자.
순서
얼린 두부 토스트 맛
두부 요리인데 고소한 빵 냄새가 난다.
얼린 두부를 버터에 구운 후 만들었기 때문에 겉은 바삭하고 고소하며 속은 얼린 두부의 특성인 쫄깃함이 살아있다.
덧입힌 우유 계란 옷은 보들보들 부드럽고 촉촉하다.
위에 뿌린 꿀은 얼린 두부의 심심한 맛을 달콤하게 보완해 준다.
바삭하게 구워 만든 얼린 두부 토스트는 굽지 않고 만든 얼린 두부 토스트보다 퍽퍽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수분이 있는 꿀, 시럽, 연유, 잼 등을 뿌려 먹는 것이 좋다.
그래도 구우니 식감이 탄탄해서 좋다.
얼린 두부 프렌치토스트의 가장 큰 장점은 생두부에서는 느낄 수 없는 밀도 높은 쫄깃한 식감이다. 여기에 더해 수분이 제거돼 응축된 콩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식물성 고단백질 식단이라는 점이다.
단점이라면 그냥 구워만 먹어도 맛있는 식빵 토스트에 비해 얼린 두부 토스트는 두부 자체가 스펀지같이 퍽퍽하고 무미에 가깝다.
따라서 촉촉함을 보충하고 맛을 보완하기 위해 계란 옷을 입히고 꿀, 시럽, 잼 등의 소스나 치즈, 햄, 베이컨 등의 부수적인 재료가 꼭 필요하다는 점이다.
개인적인 기호에 비추어본다면 맛은 식빵 프렌치토스트, 영양과 건강을 생각한다면 얼린 두부 프렌치토스트다.
얼린 두부 토스트 재료
얼린 두부 1모
버터 또는 올리브유
계란 2개, 우유 1큰술, 소금 1/2큰술
선택(꿀, 시럽, 연유, 잼, 올리고당, 조청, 요거트, 신선한 과일 등)
얼린 두부, 냉동 두부, 언두부는 수분이 제거되고 응축되었기 때문에 같은 중량으로 비교해 볼 때 일반 두부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다.
냉동 두부, 언두부, 얼린 두부 요리 프렌치토스트 만들기
얼린 두부 프렌치토스트는 냉동 두부를 해동한 후 계란 옷을 입혀 부쳐내는 음식으로 건강한 한 끼 식사, 간식으로 추천할 만한 두부 요리이다.
식물성 단백질 덩어리인 얼린 두부 요리 프렌치토스트 만들기 과정은 다음과 같으며 쉽고 간단하다.
얼린 두부(냉동 두부, 언두부)는 상황에 따라 냉장실, 실온, 미지근한 물, 전자레인지 등으로 해동한다.
국물 요리가 아니기 때문에 두부 속까지 완전히 해동해야 한다.
얼린 두부 한 모 기준으로 전자레인지는 4분, 물에 담가 해동은 30분~1시간, 실온 해동은 6시간 이상, 냉장실 해동은 하루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실온이나 냉장실 해동보다는 전자레인지나 물에 담가 해동하는 것이 시간도 단축되고 편리하다.
해동한 두부는 손바닥으로 눌러 물기를 짜낸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놓는다.
생각보다 물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두부의 사각 모서리를 골고루 눌러 충분하게 물기를 제거한다. 강한 세기로 누르면 두부가 부서질 수 있으므로 약한 세기로 여러 번 눌러 주는 것이 좋다.
잘 얼었다가 잘 해동된 두부의 단면은 스펀지처럼 구멍이 송송 뚫려있다.
너무 두껍게 썰면 퍽퍽할 수 있으므로 두부를 세로로 세워 좁은 면을 기준으로 3~4 등분하는 것이 좋다.
중불의 프라이팬에 버터 또는 올리브유, 두부를 넣고 앞뒤 면이 노릇노릇하게 구워낸다.
두부에 계란 옷을 입히기 전에 먼저 버터나 올리브유에 구워내면 훨씬 고소하고 탄탄한 식감의 얼린 두부 토스트를 만들 수 있다.
반면, 계란 물의 흡수량은 적어지기 때문에 조금 퍽퍽할 수 있다. 이 퍽퍽함은 토스트 완성 후 꿀, 시럽 등으로 보완해야 한다.
버터나 올리브유에 굽지 않은 생두부 상태로 계란 물을 입히고 구우면 계란 물이 얼린 두부의 숭숭 뚫린 구멍으로 깊숙이 흡수돼서 고소하고 탄탄한 식감보다는 촉촉하고 부드러운 토스트를 만들 수 있다.
취향에 따라서 미리 두부를 굽거나 굽지 않는 과정을 취사선택한다.
계란 2개, 우유 1큰술, 소금 1/2작은술을 섞은 계란 물에 두부를 넣어 계란 옷을 입히고 노릇노릇하게 팬에 부쳐낸다.
부쳐낸 두부에 꿀, 시럽, 연유, 잼, 올리고당, 조청, 요거트 등을 뿌려 먹는다. 신선한 과일이나 고소한 견과류도 추가해도 좋다.
두 개의 토스트 사이에 양상추, 상추, 토마토, 베이컨, 햄, 치즈 등을 끼워 넣고 케첩, 마요네즈를 뿌리면 한 끼 식사로 거뜬한 얼린 두부 샌드위치가 만들어진다.
얼린 두부 요리 프렌치토스트 만들기 레시피로 만든 쉽고 간단한 프렌치토스트 완성. 영양가 높은 브런치 메뉴로 추천할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