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다리강정 만드는 법 레시피, 양념치킨 같은 명태강정 만들기

반건조 명태인 코다리는 쫄깃한 식감과 맛이 좋아 다양하게 요리된다.

이 코다리 요리 중 양념치킨 같은 맛으로 누구나 좋아하는 명태강정, 코다리강정 만드는 법 레시피를 알아보자.

코다리강정-만드는-법-레시피로-만든-코다리강정
코다리강정

코다리강정(명태강정) 맛

양념치킨같이-달콤한-소스에-겉은-바삭하고-속은-쫄깃한-코다리-양념강정
코다리 양념강정

코다리강정(명태 강정)의 맛은 양념치킨이라 생각하고 먹어도 믿어지는 맛이다.

한 조각 입안에 넣으면 달콤한 양념치킨이구나 싶은데 씹으면 바삭하고 고소한 명태 껍질을 만나고 또 씹으면 쫄깃하고 담백한 반건조 명태 살을 만난다.

닭강정, 돈육 강정처럼 단백질은 풍부하되 육류보다 가벼워서 부담이 적고 땅콩강정, 깨강정처럼 말린 명태 살은 고소하다.

닭 요리를 싫어하더라도 맛있는 치킨 싫어하는 사람 없듯 생선을 좋아하지 않는 아이, 어른들도 코다리강정만큼은 실망 없이 모두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맛이다.

반찬으로 좋은 밥도둑이지만 치킨처럼 독립적인 간식, 안주로도 충분히 존재감을 뿜어내는 게 코다리강정이다.

만드는 방법은 쉬운 데다 누가 만들어도 맛은 전문가 수준의 결과물이 나오기 때문에 요리 초보자라도 으스댈 수 있는 요리이기도 하다.

양념치킨 맛 코다리강정 재료

코다리 500g(반건조 명태 약 1마리)
쌀뜨물
소금, 후추, 전분 약간

소스는 양념소스, 간장소스 중 입맛에 맞게 선택해 요리한다.

코다리 양념 강정 소스는 달콤한 양념치킨 맛이 난다.
양념 소스(고추장 1큰술, 케첩 1큰술, 고춧가루 1/2큰술, 진간장 2큰술, 설탕 1/2큰술, 올리고당 1큰술, 맛술 또는 소주 1/2큰술, 마늘, 참기름, 통깨, 물 5큰술)

코다리 간장 강정 소스는 짭조름한 간장치킨 맛이 난다.
간장 소스(진간장 2큰술,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올리고당 2큰술, 맛술 또는 소주 1/2큰술, 마늘, 참기름, 통깨, 물 3큰술)

코다리는 명태덕장에서 볼 수 있는 코를 꿰어 널은 말린 명태를 사용하거나 마트에서 볼 수 있는 토막 냉동 반건조 코다리를 사용하면 편리하다.

코다리강정 만드는 법 레시피

호두강정, 들깨 강정, 보리강정, 쌀강정 등 꿀이나 조청에 버무리는 곡물 강정과 달리 닭강정, 돈육 강정, 코다리강정 등 육류 강정, 생선 강정은 달콤하거나 짭조름한 소스로 볶아낸다.

양념치킨처럼 맛있는 달콤한 코다리강정 만드는 법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냉동 보관하는 반건조 코다리는 쌀뜨물에 담가 잡내를 제거하며 해동한다. 반건조 생선의 쫄깃함을 유지하기 위해 10분 이내로 담가놓는다.

쌀뜨물에-담가-잡내제거와-함께-해동하는-냉동-코다리-반건조명태
코다리 쌀뜨물 담그기

코다리의 머리, 지느러미, 꼬리를 잘라내고 내장을 제거한 자리에 남아있을 수 있는 검은 막도 떼어낸다.

코다리 머리(명태 대가리)는 따로 모아 보관해 두었다가 국물 요리의 육수를 만들 때 사용하면 더 시원한 맛을 낼 수 있다.

손질한 코다리 토막을 씻은 후 가운데 뼈를 중심으로 칼집을 넣어 원통 형태의 코다리 몸통 살을 넓게 펴준다.

머리-꼬리-지느러미를-제거하고-알맞은-크기로-잘라-손질한-반건조명태-코다리
코다리 손질

코다리 살을 평평하게 손질해 요리하면 양념이 속속들이 잘 배고 골고루 잘 튀겨져 더 맛있고 바삭한 코다리강정이 만들어진다.

살 속에 묻혀있던 명태 뼈도 밖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안전하게 코다리강정 살을 발라 먹을 수 있다.

뼈를 완전히 제거하거나 순살 코다리 제품을 구입해 먹기 편한 순살 코다리강정을 만들어도 좋다.

키친타월로 코다리 살을 눌러가며 물기를 제거한다. 물기가 잘 제거돼야 튀길 때 기름도 덜 튀고 바삭하게 튀겨진다.

물기를 제거한 코다리의 앞뒤 편에 소금, 후추를 뿌려 10분 이상 밑간한다.

허브솔트를 사용해도 좋다.
맛있는 코다리강정 양념이 코다리 속까지 속속들이 배이진 않기 때문에 밑간은 꼭 필요한 과정이다.

밑간을 한 코다리에 전분을 골고루 묻히고 살짝 털어낸다.

손질-후-소금-후추로-밑간을-하고-전분을-묻힌-코다리
코다리 전분 묻히기

전분은 밀가루보다 양념 소스가 겉돌지 않게 잘 흡수하고 식감을 더욱 쫀득하게 하며 코다리 살이 부서지지 않게 모양을 잘 잡아준다.

상황에 따라 밀가루를 사용해도 좋다.

기름을 달군 팬에 코다리를 잘 펴 넣고 앞뒤로 골고루 노릇노릇하게 튀겨낸다.

전분-묻힌-코다리-앞뒤-편을-프라이팬에-노릇노릇하게-튀기기
코다리 튀기기

일반적인 튀김처럼 기름을 충분히 넣고 튀겨도 좋지만 볶음 요리보다 조금 더 많은 정도의 기름을 두른다는 느낌으로 굽듯이 튀겨내도 좋다.

깨끗한 팬에 고추장 1큰술, 케첩 1큰술, 고춧가루 1/2큰술, 진간장 2큰술, 설탕 1/2큰술, 맛술 또는 소주 1/2큰술, 마늘, 물 5큰술로 코다리강정 소스를 만들어 붓고 약불로 끓인다.

달콤한 코다리강정 만드는 법 레시피이므로 짭조름한 코다리강정 만드는 법 레시피는 상단의 간장 강정 소스를 참고한다.

코다리강정 소스가 보글보글 끓어오르면 튀긴 코다리를 넣고 소스와 잘 어우러지게 버무리며 볶는다.

달콤한-양념소스에-튀긴-코다리를-넣고-버무리며-볶기
코다리 양념 볶기

마지막으로 올리고당 1큰술, 참기름, 통깨를 넣고 버무려 접시에 담아낸다.

땅콩, 아몬드, 호박씨, 해바라기씨 등 견과류, 견과 가루를 넣고 볶으면 고소함이 더해진 코다리강정, 명태 강정이 된다.

누구나 좋아하는 코다리 요리, 맛있는 양념 코다리강정 완성.

명태-코다리강정-만드는-법-레시피로-완성한-달콤한-명태강정
명태강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