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순밥 요리 만드는 법, 건강식 죽순나물밥으로 봄철 입맛 쑥

대나무의 어린싹인 죽순은 특유의 아삭아삭한 식감으로 먹는 재미가 있는 나물이다.

원기를 회복시키는 효능으로 특히나 봄철에 딱 맞는 건강식, 죽순밥 요리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죽순밥-요리-만드는-법으로-지은-죽순밥
죽순밥

죽순밥 맛

아삭아삭-구수한-매력이-가득한-건강식-죽순밥
아삭아삭 구수한 죽순밥

죽순의 매력은 뭐니 뭐니 해도 역시 아삭아삭한 식감이다.

죽순밥은 이런 죽순의 매력에 다시마 물로 지은 밥의 감칠맛 나는 쫀득함을 더해 한 그릇 가득 담아낸 요리이다.

그래서 죽순밥은 아삭아삭, 뽀득뽀득함, 쫄깃쫄깃, 쫀득쫀득함이 공존하는, 서로의 다름이 오히려 썩 어울리는 별미이자 영양식이다.

죽순 자체는 무미의 나물인데 쌀과 요리해서 그런지 쌀의 장점이 배어 구수하고 고소하다.

당근, 버섯 등의 채소나 밤, 은행, 대추 등의 견과류를 넣으면 더 맛있겠지만 죽순, 쌀, 다시마물로만 만들어서 죽순의 은은한 미색, 쌀의 부드러운 흰색만이 밥그릇에 담기니 정갈하고 단아하게 보인다.

없을 때 오히려 넘치는 그 무엇인가가 밥 한 그릇에 있다. 식감, 맛, 모양, 분위기까지 모두 합격이다.

바람에 일렁이는 대나무 소리, 비 온 뒤 쑥쑥 자라는 죽순 소리 들리는 서정적인 하루를 보내고 싶다면 대나무 순 밥, 죽순 나물밥 추천이다.

대나무 순, 죽순이 자라듯 입맛도 기분도 쑥쑥 끌어올려 봄철 나른한 몸과 맘에 건강과 편안한 안정감을 준다.
내가 먹는 것이 곧 내가 된다는 말에 격하게 공감한다.

죽순나물밥 재료

또는 잡곡
다시마
죽순나물(생죽순, 삶은 죽순, 냉동 죽순, 통조림 죽순 등), 죽순 밑간(국간장 1/2큰술, 참기름 1/2큰술)

2~3인분 양념장(진간장 1큰술, 액젓 1/2큰술, 물 1/2큰술, 설탕 1/4큰술, 깨, 참기름)

봄철, 특히 4월~5월이 제철인 대나무 순, 죽순은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는, 자람새가 빠른 식재료다. 잘라 수확한 후에도 자란다.

따라서 죽순을 구입할 때는 너무 자라서 딱딱한 마디의 대나무가 되기 전인 질기지 않은 연한 순을 구입해야 한다.

죽순의 생산지로는 전남 담양, 경남 거제가 유명하다.

죽순밥 요리 만드는 법

생죽순 손질은 시간이 오래 걸린다.

그래서 대부분은 죽순 제철인 4~5월에 생죽순을 구입해 손질하고 삶아 냉동 보관한 후 일 년 내내 죽순 요리를 즐기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손질된 삶은 죽순, 냉동 죽순 또는 편리한 통조림 죽순만 있다면 죽순밥 요리 만드는 법은 더욱 간단하다.

쌀은 30여분 불리고, 다시마도 물에 20~30분 정도 우려 다시마물을 만들어 놓는다.

다시마는 감칠맛과 함께 밥알에 윤기와 찰기를 주기 때문에 죽순처럼 심심한 맛의 식재료를 사용하는 밥을 지을 때는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삶은 죽순, 냉동 죽순, 통조림 죽순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물기를 짜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생죽순은 껍질을 벗기고 소금, 쌀뜨물을 섞은 물에 1시간 정도 삶는다. 삶은 죽순은 찬물에 10시간 정도 담가 아린 맛을 제거한 후 물기를 짜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죽순밥용 죽순은 취향에 따라 넓적하게 썰거나, 길쭉하게 채를 썰거나, 다지듯 썰어 놓는다.

먹기-좋은-크기로-자른-죽순-손질
죽순 손질

손질한 2~3인분의 죽순에 국간장 1/2큰술, 참기름 1/2큰술을 넣고 버무려 10여분 이상 밑간해 놓는다.

대부분의 나물밥도 밑간한 후 요리하지만, 특히나 죽순나물은 표면이 매끄럽고 잎채소보다 단단하기 때문에 밑간을 충분히 하는 것이 좋다.

단,
진공 포장된 삶은 죽순, 냉동 죽순, 통조림 죽순은 부드럽기 때문에 밑간이 잘 배이지만 금방 손질한 죽순은 뻣뻣해서 밑간이 잘 안 밸 수 있으므로 죽순 자체보다 밥물에 밑간을 섞어주는 것도 좋다.

전기밥솥에 불린 쌀, 밑간한 죽순, 마시마 물을 넣고 쌀의 종류에 따라 백미 밥, 잡곡밥 모드로 취사한다.

전기밥솥에-쌀-밑간한-죽순-물을-넣고-취사
전기밭솥 죽순밥 취사

죽순은 오랜 시간 열을 가해도 잎채소 나물처럼 뭉개지지 않기 때문에 처음부터 쌀과 함께 넣고 밥을 짓는다. 돌솥이나 냄비를 이용해 죽순밥을 지을 경우도 마찬가지다.

기호에 따라 당근, 버섯, 콩, 은행, 대추, 밤, 호두 등의 재료를 같이 넣고 요리한다. 죽순의 맛과 식감에 집중하고 싶다면 죽순만을 넣어 죽순 나물밥을 짓는 것이 좋다.

완성된 죽순밥은 골고루 섞어 그릇에 담고 양념장(진간장 1큰술, 액젓 1/2큰술, 물 1/2큰술, 설탕 1/4큰술, 깨, 참기름)에 비벼 먹는다.

전기밥솥에서-백미-모드로-취사한-죽순밥-완성
전기밥솥 죽순밥 완성

고즈넉한 산사에서나 마주할법한 서정적인 밥 한 그릇, 아삭아삭하고 정갈한 죽순 요리, 효능 좋은 죽순밥 요리 만드는 법 완료다.

정갈한-죽순나물밥-요리-완성
죽순나물밥 요리

땅의 기운을 품고 솟아난 죽순의 효능 중 주목할 만한 것은 단백질이다.

채소임에도 불구하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 근육형성, 에너지 증진, 원기 회복에 도움을 주어 자라나는 어린이나 기력이 없는 어르신의 보양 식재료로 훌륭하다.

칼륨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고혈압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죽순의 풍부한 비타민과 식이섬유, 항산화 성분이 피로 해소, 피부미용, 다이어트, 노화 억제,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