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복조림 만드는 법 간장 레시피, 밑반찬 같은 보양식 해산물 요리

영양뿐만 아니라 맛, 식감도 좋은 전복은 대표적인 해산물 보양식 재료로 손꼽힌다.

전복조림 만드는 법 간장 레시피로 달콤 짭조름한 맛이 일품인 전복 간장조림 요리를 만들어보자.

전복 간장조림 맛

전복조림-만드는-법-간장-레시피로-완성한-달콤-짭조름한-전복-간장조림
전복 간장조림

전복 요리인데 예상대로 맛없을 리 없다.

자체만으로도 고소하고 담백하고 감칠맛 나는 전복달콤 짭조름한 간장 양념이 쏙쏙 배어서 별미다.

쫀득 쫄깃하지만 부드럽고 연해서 썰지 않고 통으로 먹을 수 있어 먹는 즐거움이 느껴지는 요리다.

원기 회복 보양식이라면 특별한 날에 특별하게 챙겨 먹는 거창한 음식이라는 생각이 많은데 전복 간장조림은 가볍다.

간단한 재료, 간단한 방법으로 만들 수 있고 국물 없는 달콤 짭조름한 조림이라서 보양식이라기보다는 일주일 내내 먹는 밑반찬 같은 느낌의 보양식이다.

아이도 어른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맛, 식감인 데다가 밑반찬으로 두고 먹을 수도 있고 영양도 좋으니 버릴 것 하나 없는 요리다.

특히 초복, 중복, 말복 요리로 전복 삼계탕 만들기가 어렵다면 간단 보양식으로 전복조림을 추천할 만하다.

전복조림 만드는 법 간장 레시피

전복조림 재료

꼬마 전복 10개 또는 중간 크기 전복 5개

2/3컵, 진간장 2스푼, 통마늘, 고추, 생강
올리고당 2스푼, 참기름, 통깨

대추, 은행, 견과류 등 선택

조림용 전복은 자르지 않고 통째로 요리해야 모양이 좋기 때문에 한입에 먹기 좋고 양념도 잘 배는 작은 크기의 꼬마 전복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꼬마 전복 가격은 1kg(40~60미) 기준 1~2만 원 선으로 경제적이다.

활전복, 냉동 전복 외에 반건조 전복, 자숙 전복 등을 선택해 요리해도 간편하고 맛있게 전복조림을 만들 수 있다.

밥반찬 같은 전복조림뿐만 아니라 손님 초대용 요리로 좋은 전복 버터구이 만드는 법도 알아볼 만하다.

집에서 만들어도 삼계탕 전문점 못지않게 맛있는 전복 삼계탕 만드는 법도 빠질 수 없는 건강 보양식 레시피다.

전복 간장조림 만들기

전복조림은 간장, 초고추장 등을 양념으로 사용하는데 간장 양념으로 깔끔하게 맛을 내는 전복 간장조림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전복을 손질한다.

전복을-세척하고-데쳐-살과-껍데기를-분리한-후-전복-입을-제거하는-전복-손질법
전복 손질

솔로 전복 살을 문질러 깨끗이 세척한다.

세척한 전복을 끓는 물에 30초~1분 정도 데쳐낸 후 찬물로 헹군다.

전복 살과 껍데기 사이에 숟가락을 밀어 넣어 살과 껍데기를 분리한다.

떼어낸 전복 살에서 검고 동그란 모양의 입(이빨, 식도 포함)을 손으로 잡아당겨 제거한다.

전복을 살짝 데쳐 손질하면 껍데기 분리, 입 제거가 쉽고 내장도 터지지 않아 초보자도 쉽고 깔끔하게 전복 요리를 만들 수 있다.

내장도 같이 요리하는 전복조림 레시피이지만 개인의 기호에 따라 필요하다면 내장을 떼어낸다.

떼어낸 전복 내장은 냉동 보관한 후 전복죽, 전복 내장 죽을 만들 때 사용한다.

손질되지 않은 냉동 전복은 찬물에 10여 분 담가 해동한 후 손질한다. 건조 전복, 반건조 전복, 자숙 전복은 손질 과정을 생략한다.

다만, 완전히 말린 건조 전복은 물에 1~2일 정도 담가 불려 요리해야 부드럽게 먹을 수 있다.

손질한-전복-살에-양념이-잘-배게-칼집내기
칼집 낸 전복 살

전복 살에 칼집을 낸다. 요리의 모양도 좋아지고 칼집 사이로 양념도 잘 밴다.

팬에-전복과-조림-양념을-넣고-자작하게-졸이기
전복, 양념 조리기

오목한 팬에 물 2/3컵, 진간장 2스푼, 통마늘, 고추, 생강을 넣고 센 불로 끓인다.

양념이 끓어오르면 전복을 넣고 중약 불로 볶다가 팬 뚜껑을 덮어 양념이 자작하게 졸인다.

대추, 은행, 견과류 등을 같이 넣고 조리하면 더욱 영양 풍부한 보양식 전복조림 요리가 된다.

양파, 당근, 감자 등의 채소를 넣고 조리하면 조금 더 부드러운 전복조림을 만들 수 있다.

올리고당-참기름-깨를-넣고-버무려-전복조림-완성하기
전복조림

올리고당 2스푼, 참기름, 통깨를 넣고 한소끔 볶아 접시에 담아낸다.

올리고당을 마지막에 넣어 요리하면 전복이 딱딱해지지 않고 윤기가 흐른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