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연수구이 이면수구이 만드는 법, 껍질이 진미인 생선구이

임연수는 담백한 흰살생선으로 특히 껍질 맛이 좋기로 이름있는 수산물이다.

프라이팬, 에어프라이어로 맛있는 반건조 생선구이, 임연수구이 이면수구이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임연수구이-이면수구이-만드는-법으로-요리한-임연수구이
임연수구이

임연수구이 맛

바삭하고-감칠맛이-진한-껍질이-매력있는-담백하고-고소한-임연수구이
담백하고 고소한 임연수구이

흰살생선구이가 대부분 그렇듯이 임연수구이비린내 없이 담백하고 고소하고 부드럽다. 살집도 두툼해서 한 마리만 구워도 먹을 것이 많다.

그러나
생선 살의 맛도 맛이지만 무엇보다도 임연수 구이의 숨어있는 주인공은 껍질이다. 껍질이 진미다.

임연수어의 껍질이 색상은 좀 얼룩덜룩해서 비호감일 순 있으나, 구워낸 임연수 껍질의 식감은 쫄깃하면서도 바삭하고 기름지며 고소하다.

구운 쥐포, 명태껍질, 황태 껍질 튀김 같은 농축된 감칠맛이 난다.

임연수 찜, 임연수 조림 등의 요리법이 아닌 오직 임연수 구이 요리에서만 맛볼 수 있는 임연수어 껍질 맛이다.

껍질이 다른 생선에 비해 두툼해서 이 모든 식감과 맛이 더 풍부하게 느껴진다. 껍질을 먹기 위한 생선요리가 있나 싶은데 임연수 구이가 그렇다.

얼마나 맛있으면 강원도에서는 임연수 구이의 껍질만 벗겨내 밥을 싸 먹는 임연수어 껍질 쌈밥을 즐겨 먹다 가산을 탕진한다는 말이 있다고 한다.

어머니가 임연수어를 구워서 흰 살 부분은 아이들 주고 껍질만 드시는 것은 어머니가 짜장면을 싫다고 하시는 상황과는 다른 것이다.

에어프라이어 임연수 구이보다는 팬에 기름을 두르고 바싹 구워낸 프라이팬 임연수 구이가 껍질의 매력을 조금 더 도드라지게 한다.

담백한 흰 살을 떼어낸 껍질 안쪽에 조금씩 붙어있는 기름진 흑회색 생선 살은 바삭한 껍질과 어우러져 고소함을 배가시킨다.

임연수.
항상 사람 이름 같다고 생각했는데 정말 임연수라는 사람이 잡아서 임연수라고 불린다는 유래가 있는 사람 이름 생선, 올봄엔 임연수 구이를 먹어보자. 이면수구이 껍질을 먹어보자.

임연수구이, 이면수구이 재료

반건조 임연수(이면수)
소금, 후추

프라이팬 구이(식용유, 밀가루)
에어프라이어 구이(포도씨유 또는 올리브유)

임연수임연수어, 이면수 등으로도 불린다.

임연수구이 이면수구이 만드는 법

구이용 반건조 임연수 손질

반건조 생선은 냉동 상태로 보관되므로 먼저 해동한 후 손질한다.

냉동된 반건조 임연수를 쌀뜨물에 5~10분 정도 담가 해동과 동시에 비린내를 제거한다.

냉동-반건조-임연수-쌀뜨물에-담가-해동하고-비린내-제거하기
임연수 쌀뜨물 해동

임연수는 비린내가 별로 없는 생선이다.

따라서
쌀뜨물에 담가 놓는 과정은 생략할 수도 있지만 해동과 병행할 수 있는 과정이므로 시간을 추가로 들이지 않고 조금 더 깔끔한 생선구이를 만들 수 있다.

비린내 제거에 쌀뜨물이 더 효과적이지만 밀가루나 전분 가루를 엷게 풀어 사용해도 좋다.

단, 반건조 생선은 쫄깃한 식감과 약간의 짭조름한 맛이 매력이기 때문에, 물에 너무 오래 담가놓지 않도록 주의한다.

해동한 임연수의 꼬리, 껍질 쪽의 지느러미, 살 쪽의 검은 막을 제거하고 헹군 후 키친타월로 눌러 물기를 제거한다.

반건조 생선은 대부분 내장 제거 등의 손질이 되어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요리하기 전에 간단하게 마무리 손질만 한다.

임연수는 조리 중 생선 살이 잘 부서지기 때문에 모양을 잡기 위해 칼집을 내지 않는 것도 좋다.

임연수의 앞뒷면에 소금, 후추 또는 허브솔트를 뿌려 10여 분간 밑간해 놓는다.

손질한-임연수에-소금-후추로-밑간하기
임연수 밑간

반건조 생선도 약간 천일염 간이 되어있지만 싱겁기 때문에 소금으로 밑간을 해주는 것이 좋다. 특별한 소스 없이도 생선구이를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밑간을 마친 임연수는 프라이팬에 굽거나 오븐, 에어프라이어에 굽는다.

바삭한 프라이팬 임연수구이

프라이팬으로 임연수구이 이면수구이 만드는 법은 간단하며 에어프라이어 임연수 구이보다 바삭하고 고소하다.

밑간한 임연수의 앞뒷면에 밀가루를 솔솔 뿌린 후 손으로 톡톡 두드려 흡수시킨다.

밀가루, 튀김가루, 부침가루, 전분 등은 부서지기 쉬운 생선 살을 잡아주어 생선구이 모양을 잘 유지해 준다.

생선-살이-부서지지-않게-임연수에-밀가루-뿌리기
임연수 밀가루 입히기

기름을 충분히 두르고 중불로 달군 팬에 임연수를 넣고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구워낸다.

기름을-충분히-두르고-달군-팬에-임연수-굽
임연수 프라이팬에 굽기

특히
프라이팬에 맞닿은 껍질의 한쪽 면을 주걱으로 살짝 들어 올리고 동시에 프라이팬을 기울여 기름이 껍질 쪽으로 충분히 흘러 들어가게 하면서 구우면 껍질이 더 바삭하게 구워져서 별미다.

자주 뒤집으면 부서지므로 한쪽 면을 완전히 구운 후 한 번만 뒤집고 구워 완성하는 것이 좋다.

부서지지 않고 바삭하고 고소하며 노릇노릇하게 구워진 임연수 요리, 프라이팬 임연수구이 이면수구이 만드는 법 완료.

바삭하고-고소한-프라이팬-이면수구이-완성
프라이팬 이면수구이

촉촉한 에어프라이어 임연수구이

에어프라이어로 임연수구이 이면수구이 만드는 법도 간단하며 프라이팬 임연수 구이보다 촉촉하고 부드럽다.

밑간한 임연수의 앞뒷면에 올리브오일이나 포도씨유를 골고루 바른다.

오븐, 에어프라이어로 구우면 밀가루를 입히지 않아도 생선 살이 부서지지 않는다.

에어프라이어에 호일을 깔고 임연수를 올린 후 180도에서 15분, 뒤집어서 10분 총 25분 굽는다.

임연수 굽는 시간은 에어프라이어의 성능에 따라 다르므로 노릇하게 구워지는 색상을 보고 결정한다.

올리브오일을-바르고-에어프라이어에서-25분-임연수-굽
임연수 에어프라이어에 굽기

부서지지 않고 촉촉하고 부드럽게 구워지는 임연수 요리, 에어프라이어 임연수구이 이면수구이 만드는 법 완료.

촉촉하고-부드러운-에어프라이어-이면수구이-완성
에어프라이어 이면수구이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