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종류의 곡물로 만드는 떡은 전통적인 간식거리 중 하나이다.
그중 인절미는 쫄깃한 맛이 일품인 찹쌀떡이다. 찹쌀가루를 이용해 집에서 쉽게 인절미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자.
순서
찹쌀가루 인절미 맛
겉의 콩고물은 고소하다.
속의 찹쌀떡은 찹쌀떡답게 탄력 있고 찰지다. 너무 딱딱하지도 너무 흐물거리지도 않고 밀도 있게 쫀득쫀득하다.
결과적으로, 고소하고 찰지고 쫀득쫀득하면 안 맛있을 수 없다.
모두가 익히 알고 있는 인절미의 맛과 식감, 바로 그 맛과 식감이다.
다른 떡에 비해 인절미에 추가되는 매력은 과하게 달지 않다는 것이다. 그래서 간식으로도 좋지만, 식사 대용으로 그만이다.
달달함이 필요하다면 인절미 짝꿍, 조청을 찍어 먹으면 모든 것이 해결된다.
뭔가 다른 방식으로 먹어보고 싶다면 프라이팬에 구워 인절미 구이로 먹는다. 바삭함이 추가된 또 다른 느낌의 떡이 된다. 인절미 빙수, 인절미 토스트도 좋다.
자극적이지 않아 질리지도 않는 밥 같은 존재의 떡이 인절미 찹쌀떡이다.
대표적인 추석, 설, 명절 음식이지만 만드는 법은 간단하고 포만감 있게 맛있어서 때를 가리지 않고 간식이나 식사 대용으로 먹기 좋다.
인절미 외에
대표적인 추석 음식인 송편도 집에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맛도 모양도 색상도 예쁜 깨 송편, 콩 송편, 밤 송편 만드는 법도 알아볼 만하다.
찹쌀가루 인절미 재료
건식 찹쌀가루 200g(2컵)
설탕 20g(1과 1/2큰술)
소금 2g(1/2작은술)
물 270ml(1과 1/2컵)
참기름 약간
볶은 콩가루
건식 찹쌀가루는 설탕과 소금이 첨가되지 않은 마트 판매 포장 찹쌀가루이다.
콩가루는 날콩가루(생콩가루)가 아닌 볶은 콩가루(볶음 콩가루)를 사용한다. 백태 콩, 서리태 콩가루 등을 선택한다.
전통적인 방식의 인절미는 찹쌀을 이용해 만드는 찹쌀 인절미이다.
전통적인 방식 외에도 멥쌀을 이용한 멥쌀 인절미, 찹쌀가루를 이용한 찹쌀가루 인절미, 밥알의 식감을 살린 밥알 인절미(밥알 찹쌀떡), 모양이 자유롭고 두터운 고물로 덮인 이북식 인절미 등도 있다.
이 중 찹쌀가루 인절미는 집에서 인절미 만들기에 좋은 인절미 종류이다.
찹쌀에 각각의 재료를 섞어 쑥 인절미, 호박 인절미, 고물의 종류에 따라 흑임자 인절미, 카스테라 인절미 등 인절미는 다양하게 응용해 만들 수 있다.
인절미 만들기
찹쌀가루 인절미 만들기는 정말로 간단해서 한번 집에서 만들어 보는 경험을 한다면 간단한 수제 간식거리로 자주 만들어 먹게 될만한 찹쌀떡이다.
전자레인지 인절미 만들기도 있지만 밥솥을 이용하면 더 쫀득한 인절미가 만들어진다.
전기압력밥솥 찹쌀가루 인절미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건식 찹쌀가루 200g(2컵), 설탕 20g(1과 1/2큰술), 소금 2g(1/2작은술), 물 270ml(1과 1/2컵)를 섞어 인절미 반죽을 만든다.
끓는 물에 의해 수분이 보충되는 찜기에 찌는 인절미 반죽이 아닌 수분 없이 전기압력밥솥에 쪄낼 인절미 반죽이므로 반죽 정도는 질게 만든다.
반죽이 되직하면 완성된 인절미가 너무 쫀쫀한 감이 있고 반대로 반죽이 너무 질면 인절미가 흐물거릴 수 있다.
반죽에 쑥을 삶아 섞으면 쑥 인절미, 호박을 삶아 섞으면 호박 인절미를 만들 수 있다. 또는 쑥 가루, 호박 가루를 사용한다.
2. 전기밥솥 내부에 참기름을 바르고 인절미 반죽을 부어 찜 기능으로 30여 분 찐다.
밥솥 내솥에 참기름을 바르고 찌면 익은 인절미 반죽이 밥솥에 달라붙지 않아 쉽게 빼낼 수 있다.
3. 환경호르몬 없는 비닐이나 김장 봉투에 참기름을 넓게 펴 바르고 찐 인절미 반죽을 붓는다.
여분의 비닐을 접어 올려 인절미 반죽 위로 덮은 후 손으로 큰 직사각형 모양을 잡는다.
모양을 완성한 후 10여 분 이상 그대로 두면서 열을 식힌다. 굳이 인절미 모양을 낼 필요가 없다면 이 과정은 생략할 수 있다.
비닐이나 김장 봉투에 참기름을 바르면 인절미 반죽이 비닐에 달라붙지 않는다.
모양을 완성한 후 어느 정도 열기를 식히면서 굳혀야 인절미 반죽을 썰기 편하다.
* 떡메치기
밥솥에 찐 인절미 반죽을 그릇에 담고 방망이로 치는 떡메치기 과정을 거친 후 모양을 잡는다면 인절미가 더욱 쫄깃해진다.
그러나 생각보다 시간과 힘이 필요한 이 떡메치기 과정을 생략한다고 해도 찹쌀가루 인절미는 식감에 아쉬움이 없을 정도로 쫄깃하다.
개인에 따라 입맛이 다를 수 있으므로 떡메치기 과정은 상황에 따라 취사선택한다.
전통적인 방식으로 찹쌀을 익혀 인절미를 만들 경우 찹쌀밥을 떡메로 쳐서 찹쌀떡을 만드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
4. 콩가루 깔고 비닐을 제거한 인절미 반죽을 올리고 인절미 위에 다시 콩가루를 덮는다.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자른 인절미의 모든 면에 콩가루를 골고루 묻혀 인절미를 완성한다.
인절미를 자를 때 칼의 단면에 콩고물을 조금씩 묻혀가며 잘라야 칼에 인절미가 달라붙지 않는다.
콩가루 대신 흑임자로 흑임자 인절미, 카스테라 빵가루로 카스테라 인절미, 귀리 가루, 미숫가루, 서리태 콩가루 등 다양한 고물을 사용해 특색 있는 인절미를 만들 수도 있다.
인절미 만들기 레시피로 만든 간단한 찹쌀가루 요리, 집에서 만든 인절미 찹쌀떡 완성.
* 인절미 보관법, 해동법
인절미를 오래 보관하고자 할 경우 지퍼백이나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한다.
냉동 인절미는 실온에서 30분~1시간 정도 자연해동 하면 인절미 모양도 유지하면서 쫄깃하게 먹을 수 있다.
전자레인지, 전기밥솥 보온 재가열, 에어프라이어 등의 조리도구를 이용해 해동할 경우는 짧은 시간 내에 해동한다. 해동 시간이 길어지면 인절미 모양이 녹아내릴 수 있음에 주의한다.
또는 프라이팬에 약간의 기름을 두르고 약불에서 냉동 인절미를 구워 먹으면 겉은 바삭하고 속은 쫄깃한 또 다른 별미 인절미로 먹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