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밤 깐밤 보관법 손질법, 맛있는 견과류 간식 오래 보관하는 방법

대표적인 견과류 중의 하나인 밤은 훌륭한 가을 제철 간식거리이다.

맛있고 영양 풍부해 쟁여두고 먹으면 좋은 밤을 다음 해까지 보관할 수 있도록 생밤 깐밤 보관법 손질법을 알아보자.

좋은 밤 고르는 법

밤은 9월 가을부터 11월 초겨울까지 제철이다. 밤을 고를 때 선택 기준으로 삼을 수 있는 좋은 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눈으로 봤을 때 껍질이 진한 갈색으로 윤기가 흐르며 벌레 구멍이나 흠이 없는 것이 좋다. 모양은 동그랗고, 통통해서 실한 느낌이 드는 밤이 좋다.

손으로 눌러봤을 때 물렁거리지 않고 단단하며 같은 크기일 때 무게감이 더 있는 것이 좋다.

생밤-깐밤-보관법-손질법으로-관리하는-진한-갈색의-윤기-흐르는-좋은-밤

밤 속은 썩지 않고 벌레 먹지 않고 꽉 차 있는 것이 좋으나 밤의 겉면만으로는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생밤 깐밤 보관법 손질법을 통해 추가로 선별해야 한다.

좋은 밤을 선별했다면
추석 때뿐만 아니라 어느 때고 선물용으로 좋은 맛있는 밤 송편 만들기, 팥에 밤, 고구마 등을 섞어 만들면 더 매력적인 양갱 만들기에도 도전해 보자.

생밤 깐밤 보관법 손질법

생밤 보관하는 방법

겉모양만으로는 잘 모를 수 있는 썩은 밤, 벌레 먹은 밤 등을 골라내고 잘 보관해 두면 다음 해까지 맛있는 견과류인 밤을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산에서 수확하는 데다 당도가 높은 생밤은 사람뿐만 아니라 벌레들도 좋아하는 간식이다.

껍질을 제거하지 않은 생률(생율), 알밤, 생밤 손질, 보관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큰 용기에 밤이 충분히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2~3시간 동안 밤을 담가놓는다.

썩은-밤-벌레-먹은-밤을-골라내기-위해-물에-담가놓은-생밤
생밤 물에 담가두기

물의 양은 상태가 좋지 않은 밤이 떠오를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해야 한다.

밤을 물에 담가 놓으면 벌레 먹은 밤, 썩은 밤, 속 빈 밤은 물 위로 떠오르기 때문에 좋은 밤, 나쁜 밤을 선별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밤 내부에 수분을 보충해 주기 때문에 밤을 오래 보관해도 마르지 않고 신선함과 촉촉함을 유지할 수 있다.

소금물을 사용하면 살균효과도 있지만 장시간 밤을 담가놓으면 오히려 짠맛이 배일 수 있다.

밤을 너무 오래 물에 담가 놓으면 보관한 밤에서 군내, 썩은 내가 날 수 있으므로 적당한 시간 동안만 담가놓는 것이 좋다.

2. 물에 뜬 밤은 걸러내고 가라앉은 밤은 두세 번 씻은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빼놓는다. 키친타월로 눌러 밤의 표면에 맺힌 물기도 대강 제거한다.

썩은-밤-벌레-먹은-밤을-골라내고-체에-밭쳐둔-생밤
물에 담근 생밤 체에 밭쳐두기

보관 시 물기가 고이면 밤이 썩거나 냄새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밤 표면의 물기도 살짝 제거해 주는 것이 좋다.

3. 지퍼백의 앞뒤 면에 송곳, 젓가락, 포크, 가위 등으로 작은 구멍을 여러 개 뚫은 후 손질한 밤을 넣고 김치냉장고에 보관한다.

구멍을-뚫은-지퍼백에-담아-김치냉장고에-냉장-보관하는-생밤
생밤 냉장 보관

밤을 썩지 않게 오래 냉장 보관하기 위해서는 습도, 통풍, 온도가 중요하므로 물기를 머금은 밤을 구멍을 뚫은 지퍼백에 담아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다.

껍질이 있는 생밤의 알맞은 냉장 보관 온도는 -1~0도이다.

따라서
김치냉장고(보통 -1~0도)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일반 냉장고(보통 3~5도)에 보관한다면 야채 칸이나 문 쪽보다는 상대적으로 온도가 더 낮은 내부 안쪽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생밤의 냉장 보관 기간은 3~6개월 정도이다. 저온 보관한 밤은 전분이 당분으로 변해 단맛이 증가한다.

또는
구멍을 뚫지 않은 지퍼백이나 밀폐용기에 손질한 밤을 넣고 냉동 보관한다
.

생밤의 냉동 보관 기간은 6개월~1년 정도이다. 껍질째 냉동한 생밤은 언 채로 찌거나 삶아 먹는다. 또는 속을 파내 요리한다.

생밤 갈변 없이 쉽게 까는 법

많은 양의 생밤을 깐다면 밤 탈피기를 사용하거나 밤을 물에 1시간 정도 담가 껍질을 불린 후 까면 생밤을 쉽게 깔 수 있다.

조금 더 시간을 줄이고 싶다면 생밤에 뜨거운 물을 붓고 10여 분 동안 놓아둔 후 다시 찬물에 5~10여 분 담가 놓았다 깐다.

밤 껍질이 팽창과 수축을 하면서 껍질과 밤사이가 벌어져 껍질을 쉽게 깔 수 있다. 10여 분 뜨거운 물에 담가 놓아도 껍질 속의 밤은 익지 않는다.

깐밤은 산소와 만나면 표면이 갈색으로 변하는 갈변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밤의 겉껍질, 속껍질을 깐 후 바로바로 찬물에 담가 놓는다.

물에 담근 깐밤을 깨끗한 물로 헹군 후 요리하거나 냉장, 냉동 보관한다.

갈변을-방지하기-위해-물에-담가두는-깐밤
깐밤 물에 담가두기

깐밤 보관하는 방법

겉껍질, 속껍질(율피)을 제거한 생률, 깐밤은 손질 없이 바로 요리할 수 있어 편리하다.

대부분 진공포장된 상태로 구입하는 깐밤이나 집에서 깐 깐밤을 보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2~3일 이내에 소비할 깐밤진공포장째 또는 지퍼백이나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또는
물에 담가 냉장 보관한다.

깐밤은 갈변현상을 막기 위해 이렇게 밀폐 보관하거나 물에 담가 보관해야 하는데 가정에서 완벽히 밀폐하기엔 어려움이 있고 물에 담가놓는 방법도 밤의 단맛이 빠지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깐밤은 되도록 빠르게 소비하거나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다.

장기간 보관할 깐밤진공포장째 또는 지퍼백이나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한다. 깐밤의 냉동 보관 기간은 약 1년 정도이다.

냉동한 깐밤은 해동 없이 바로 조리하는 것이 좋다.

깐밤을 쪄 냉동 보관하면 본래의 맛과 식감을 조금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