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물에 삭힌 깻잎은 보관 기간이 길어 두고두고 장아찌, 볶음, 무침 등으로 요리해 먹을 수 있다.
삭힌 깻잎 요리 중 깔끔한 간장 양념으로 삭힌 깻잎 간장 장아찌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순서
삭힌 깻잎 간장 장아찌 맛

삭힌 깻잎 요리를 올려놓은 밥상은 반찬 가짓수가 적더라도 서운하지 않다. 어떻게 요리하든 일당백이다.
소금물에 담가 놓기만 하는데 이렇게 맛있는 1년 밑반찬 재료가 되는 것도 신기하다.
이 삭힌 깻잎을 간단한 간장 양념으로 숙성시켜 만든 삭힌 깻잎 간장 장아찌는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맛이 매력적인 밑반찬이다.
밥도둑에 바라는 깊이 있는 짭조름한 감칠맛의 기대치를 충족시킨다. 삭혀 만들어서 생깻잎 장아찌보다 부드럽고 뭔가 더 편안함을 준다.
간장 소스를 붓고 냉장고에 보관한 것이 이유일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수분감 있고 시원해서 특히 여름철에 먹기에 더 좋은 반찬이다.
고기와는 안 어울린다는 것은 아닌데 그래도 삭힌 깻잎 간장 장아찌는 간장 소스만 조금 짜내고 흰밥을 싸 먹는 게 가장 맛있고 가장 어울린다.
고춧가루 양념으로 빨갛게 만드는 삭힌 깻잎 양념 장아찌(삭힌 깻잎김치)가 더 유명하지만 개인적인 입맛에는 삭힌 깻잎 간장 장아찌가 한 수 위다.
냉장고 한구석에 자리 잡고 있는 삭힌 깻잎을 꺼내 삭힌 깻잎 간장 장아찌를 만들면 한 2개월 정도는 또 든든한 밑반찬 지원군이 생긴다.
삭힌 깻잎 간장 장아찌 만드는 법
삭힌 깻잎 간장 장아찌 재료
소금물에 삭힌 깻잎 100장
물 3컵, 진간장 1/3컵, 국간장 1/4컵, 액젓 1스푼, 식초 1/3컵, 설탕 1/4컵, 소주 1/3컵, 마늘, 고추, 다시마 조각
삭힌 깻잎은 양념 장아찌(깻잎김치), 간장 장아찌, 된장 장아찌 등 주로 장아찌로 만들어 먹는데 장아찌 외에도 볶음, 무침 등 활용도 높은 밑반찬 재료다.
이처럼
소금물에 삭힌 깻잎을 냉장 보관해 두면 1년 내내 맛있는 밑반찬을 만들 수 있으므로 깻잎 삭히는 방법도 알아볼 만하다.
향이 좋은 생깻잎으로 만드는 고소한 깻잎 전 만들기도 추천할 만한 밥반찬, 명절 음식 레시피다.
깔끔한 삭힌 깻잎 간장 장아찌 만들기
간장 양념으로 깔끔한 맛을 내는 삭힌 깻잎 간장 장아찌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소금물에 삭힌 깻잎을 찬물에 2시간 정도 담가 놓는다. 중간중간 물을 갈아준다.
짠맛을 빼는 과정으로 깻잎을 삭힐 때 소금물의 농도에 따라 물에 담가 놓는 시간이 약간씩 다를 수 있다.
보통, 물과 소금의 비율을 10 : 1 또는 10 : 2로 삭혔다면 2시간 정도 우려낸다.

냄비에, 짠맛을 뺀 삭힌 깻잎을 넣고 깻잎이 잠길 정도의 물을 부은 후 5~10분 정도 삶는다.
삭힌 깻잎의 쿰쿰한 냄새를 제거하면서 깻잎을 부드럽게 만드는 과정이다.
연한 봄, 여름 깻잎은 5분 정도, 거친 가을 깻잎, 단풍 깻잎은 10분 정도 삶아낸다.

삶은 깻잎을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찬물에 헹궈낸 후 물기를 충분히 짜낸다.
삭히고 삶아 깻잎이 연해진 상태이므로 찢어지지 않게 주의하며 헹구고 지그시 눌러 물기를 제거한다.
장아찌를 만들어 빠른 시일 내에 소비할 경우는 깻잎의 물기를 짜내는 정도로도 괜찮지만 오래 두고 먹을 경우라면 바람이 통하는 곳에 두어 물기를 조금 더 날려주는 것이 좋다.

냄비에, 물 3컵, 진간장 1/3컵, 국간장 1/4컵, 액젓 1스푼, 식초 1/3컵, 설탕 1/4컵, 소주 1/3컵, 마늘, 고추, 다시마 조각을 넣고 센 불로 끓인다.
소스가 끓어오르면 중약 불로 줄여 3~5분 정도 더 끓여 삭힌 깻잎 간장 장아찌 양념을 만든다.
소독한 용기에, 물기를 제거한 깻잎을 넣고, 건더기를 걸러낸 간장 양념을 붓는다.
장아찌용 용기는 끓는 물에 삶거나 소주를 묻힌 키친타월로 닦아내 소독한 후 사용한다.
깻잎을 한 방향으로 쌓아 올리기보다는 5~10장 단위로 엇갈리게 쌓아야 공간이 생겨 간장 소스가 골고루 잘 스며든다.
이미 삶은 깻잎이므로 간장소스는 미지근하거나 차가운 정도로 식혀 깻잎에 붓는다.

용기의 뚜껑을 닫아 시원하고 그늘진 베란다에서 1~2일 숙성한 후 간장 양념만 다시 달여 식혀 붓고 냉장 보관한다.
삭힌 깻잎 간장 장아찌 보관 기간
냉장 보관한 삭힌 깻잎 간장 장아찌는 바로 먹을 수 있지만 3~4일 더 숙성시키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삭히고 삶은 깻잎으로 만드는 장아찌여서 양념이 금방 배기 때문에 다른 생나물 장아찌보다 숙성 기간도 짧고 일찍 먹을 수 있다.
반면
삭히고 삶은 깻잎으로 만드는 장아찌이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1년 정도 되는 다른 생나물 장아찌에 비해 보관 기간이 짧은 편이다.
삭힌 깻잎 간장 장아찌는 냉장 보관 후 2~3개월 이내에 소비하는 것이 좋다.
중간중간 깻잎 상태를 확인하고 간장 소스를 다시 달여 부어주면 보관 기간 내내 맛이 변하지 않고 깔끔한 삭힌 깻잎 간장 장아찌를 먹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