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이나물볶음 요리법, 쫄깃하고 아삭하게 산마늘 먹는 법

대표적인 봄나물 중 하나인 명이나물(산마늘)은 주로 장아찌로 많이 요리되지만 쫄깃하고 아삭하게 명이나물을 먹을 수 있는 또 다른 방법, 명이나물볶음 요리법에 대해 알아보자.

명이나물볶음-요리법으로-만든-명이나물-소고기볶음
명이나물볶음

명이나물볶음(산마늘볶음) 맛

아삭한-명이나물과-쫄깃한-소고기를-볶아-맛있는-명이나물볶음
쫄깃하고 아삭한 명이나물 소고기볶음

이른 봄이 되면 각종 음식 관련 프로그램에서 ‘이제 봄이 왔어요’라는 메신저 역할로 등장하는 것이 눈개승마 나물(삼나물), 명이나물(산마늘)이다.

이 중 명이나물은 울릉도 명이나물 장아찌 외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는데 방송 프로그램 영향인지 이제는 많이 알려진, 조금은 흔해진 봄나물이 되었다.

신선한 아삭함이 매력이어서 대부분 장아찌, 쌈 채소로 많이 먹는다.

이런 식재료를 열을 가해 볶는 볶음요리에 사용하면 과연 어울릴지 의문이었는데, 결과는 볶아도 명이나물은 명이나물이다. 아삭함이 살아있다.

여기에 고기의 쫄깃함, 구워진 마늘의 밀도 높은 부드러움까지 더해져 명이나물볶음, 산마늘 소고기볶음의 식감은 풍성하다.

식감만 좋은 것은 아니다.
명이나물의 아삭함에서 느껴지는 신선함, 고기의 담백함과 고소함, 구운 마늘의 풍미까지 무엇 하나 더하고 덜함 없이 조화롭게 어울려 명이나물볶음, 산마늘 소고기볶음의 맛, 향도 풍성하다.

그냥 나물 반찬 중 하나라기보다는 식탁 중앙에 놓을 수 있는 주메뉴 요리 같은 느낌이다.

가벼운 나물만으로는 부족하고, 그렇다고 무거운 고기만도 부담스럽다면 아삭하고 쫄깃해서 명랑한 포만감이 있는 특별한 봄나물 요리, 명이나물볶음, 산마늘 소고기볶음을 추천할 만하다.

명이나물 요리로 첫손에 꼽히는 명이나물 장아찌의 명성에는 어찌할 수 없더라도 다양한 명이나물 먹는 법 중 볶음도 맛있는 요리임은 틀림없다.

명이나물볶음재료

생 명이나물 또는 데쳐 냉동한 명이나물 20개

소고기 또는 돼지고기 200g
진간장 2큰술, 설탕 1/3큰술, 후추

마늘, 참기름, 통깨

고산지대의 척박한 환경에서 자란 강원도 명이나물, 강한 해풍을 맞으며 자란 울릉도 명이나물은 식감이 좋고 맛과 향이 강해 유명하고 인기가 있다.

잘 알려진 명이나물 장아찌 외에도 명이나물 쌈, 명이나물 쌈밥, 명이나물 무침, 명이나물볶음 등으로 요리한다.

명이나물볶음 요리법은 나물 자체만을 볶는 방법보다는 고기, 베이컨, 두부, 표고버섯, 계란 등의 재료를 함께 요리하는 경우가 많다.

아삭한 명이나물에 각 재료의 식감, 맛, 영양소가 더해져 명이나물볶음이 훨씬 맛있고 풍성해진다.

다양한 명이나물볶음 요리법 중 명이나물 소고기볶음은 명이나물의 아삭함에 고기의 쫄깃함과 단백질까지 보충할 수 있어 좋다.

명이나물볶음 요리법

명이나물볶음 요리법은 간단하다.
신선한 생 명이나물을 사용하거나 냉동 보관한 명이나물을 사용한다.

명이나물은 대부분 1kg 내외의 용량으로 구입할 수 있는데 생 명이나물 1kg은 생각보다 양이 많다. 보관기간의 한계가 있는 생채소 요리에 필요한 양 외에는 손질하고 데쳐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다.

고기를 넣은 명이나물볶음 요리법은 다음과 같다.

생 명이나물은 세척한 후 줄기 끝만 약간 잘라내고, 냉동 명이나물은 찬물에 담가 해동한다. 명이나물은 이른 봄에 나오는 깨끗한 산나물, 잎 나물이기 때문에 특별한 손질법은 필요치 않다.

명이나물-줄기-끝만-약간-잘라내는-명이나물-손질
명이나물 손질

고기는 채를 썰어 진간장 2큰술, 설탕 1/3큰술, 후추로 밑간해 10여 분 놓아둔다.

명이나물이 주재료인 만큼 볶음을 먹을 때 명이나물의 아삭함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고기는 넓적하거나 두껍게 써는 것보다 얇고 가늘게 채를 써는 것이 좋다.

팬에 기름을 두르고 마늘을 먼저 넣고 볶다가 밑간한 고기, 손질한 명이나물을 넣고 볶는다.

팬에-마늘-밑간한-소고기-명이나물을-넣고-볶기
명이나물, 소고기 볶기

얇게 채를 썬 고기는 금방 익기 때문에 소고기일 경우 명이나물을 동시에 넣어 볶고, 돼지고기일 경우는 돼지고기를 거의 익힌 후 명이나물을 넣어 볶는다.

고기 대신 다른 재료를 응용할 수도 있다.

명이나물 두부볶음은 먼저 두부를 알맞은 크기로 자른 후 부쳐 표면이 노릇노릇해지면 명이나물, 간장 양념을 넣고 볶는다. 아삭하고 고소하다.

명이나물 표고버섯볶음은 표고버섯을 볶다가 명이나물, 간장 양념을 넣어 볶는다. 아삭하고 쫄깃하다.

명이나물 베이컨 볶음은 베이컨, 명이나물, 후추를 같이 넣고 볶는다. 아삭하고 짭조름하다.

명이나물 계란 볶음은 명이나물을 살짝 볶은 후 계란 물을 넣고 휘저어 스크램블 에그를 만든다. 아삭하고 부드럽다.

명이나물 숨이 가라앉으면 참기름, 통깨를 넣어 명이나물 소고기볶음을 완성한다. 간이 부족할 경우 소금을 추가한다.

맛있는 산나물 반찬, 명이나물볶음, 산마늘볶음 요리 완성이다.

맛있는-명이나물-산마늘볶음-완성
산마늘볶음

명이나물을 산에서 나는 마늘, 산마늘이라고 부르는 이유 중 하나는 명이나물의 효능 때문이다. 뿌리채소인 마늘의 유익한 성분이 잎채소인 산마늘에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대표적인 알리신 성분은 항균, 살균, 항산화, 항암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암 예방뿐만 아니라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등의 혈관질환 예방에도 효능이 뛰어나다.

섬유질은 변비 예방에 효과가 좋으며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은 피부미용, 노화 억제, 면역력 강화에도 탁월하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한 만성피로 해소, 자양 강장에도 효능이 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