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 세척 씻는 법 보관법, 손질 생굴 냉동굴 석화 오래 두고 먹기

한겨울의 추위를 이기며 영근 제철 굴은 바다의 우유라 불릴 만큼 영양과 맛이 좋은 수산물이다.

요즘 제철 해산물인 굴을 오래 먹기 위해 올바른 굴 세척 씻는 법 보관법을 알아보자.

굴-세척-씻는-법-보관법으로-손질한-굴

굴 세척 씻는 법 보관법

굴 세척 씻는 법 보관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해산물인 굴 고유의 고소한 맛과 시원한 향이 위생적인 상태로 잘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다.

굴 세척, 씻는 법

생굴(깐 굴, 봉지굴)
가장 많이 접하는 굴 형태로 시장이나 마트에서 판매되는, 껍데기를 벗겨낸 굴이다.

대부분 시장에서 판매되는 깐 굴은 근 단위로 판매되며 굴 1근은 약 400g 정도이다. 주로 마트에서 판매되는 봉지굴은 봉지 단위로 판매되면 1봉지 기준 약 120g~400g 정도이다.

생굴은 굴 껍데기의 작은 조각이 붙어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세척해야 한다.

물을 붓지 않은 상태로 생굴에 굵은 천일염(또는 밀가루, 강판에 간 무즙 등)을 넣고 굴이 으깨지지 않도록 손가락만으로 가볍게 조물조물한다.

소금, 밀가루, 무즙 등은 굴의 비린내와 이물질을 흡착해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생굴에-천일염-넣고-조물조물-세적하기
굴, 소금 세척

조물조물한 굴에 물을 충분히 붓고 굴을 흔들어 건져낸다(1차 세척). 처음 굴을 씻은 물은 이물질이 많이 섞여 있어 검은색을 띠며 분리된 굴 껍데기 조각이 가라앉아 있다.

천일염-넣고-조물조물한-굴에-물-붓고-흔들어-굴-씻기
굴, 물 세척

1차 세척한 굴에 깨끗한 물을 붓고 손으로 가볍게 조물조물한 후 굴을 흔들어 건져낸다(2차 세척).

이때 굴에 껍데기가 남아 붙어있는지 손의 촉감과 육안으로 잘 확인한다. 굴 껍데기는 날카로울 수 있으니 주의한다.

굴-껍데기-확인하며-생굴-세척하기
굴 껍데기 제거

2차 세척한 굴을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씻어내며 굴 세척을 마무리한다(3차 세척). 생굴은 많이 씻어내면 맛과 향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2~3번만 세척하는 것이 좋다.

깨끗이-씻어-세척-완료한-생굴
세척 생굴

냉동 굴
냉동수산물인 냉동 굴은 대부분 생굴을 세척한 후 냉동하므로 별도의 세척 작업은 필요치 않으며 해동 후 한 번 정도 헹궈 요리한다.

냉동 굴 해동은 굴을 엷은 소금물에 1분 이내로 담가 놓거나 냉동 해산물 포장 봉지째 물에 담가 수분 없이 해동한다.

냉동 굴은 가열하는 요리에만 사용한다. 따라서 해동할 때는 굴 표면만 살짝 해동되는 정도로 충분하다.

석화(각굴, 석굴)
껍데기가 있는 통굴이다. 주로 석화찜, 석화구이 등의 음식으로 많이 먹는다.

큰 그릇에 석화를 넣고 물을 부은 후 석화 하나하나의 껍질을 솔로 문질러 석화에 붙어있는 갯벌과 이물질을 분리한다.

솔질한 석화를 깨끗한 물에 2~3번 헹궈낸다.

하프 셀(반석화, 반각굴)
한쪽 껍데기만 벗겨낸 석화이다. 주로 회, 찜, 구이 등의 음식으로 많이 먹는다.

하프 셀 굴은 특성상 이미 세척된 경우가 많으므로 집에서는 간단하게 마무리하는 정도로 세척한다.

엷게 소금을 녹인 물에 하프 셀 굴을 넣고 흔들어 남아있는 이물질을 제거한다.

흐르는 물에 간단하게 씻어낸다.

굴 보관법

제철 수산물일 때 수산물 가격은 저렴하고 품질은 가장 좋다.

따라서 굴 세척 씻는 법 보관법으로 제철 굴을 잘 세척하고 보관해 놓으면 굴 시즌이 아니어도 맛있는 제철 해산물 굴 요리를 언제든지 만들어 먹을 수 있다.

굴 보관 방법도 굴 세척법과 마찬가지로 굴의 형태에 따라 다르다.

생굴(깐 굴, 봉지굴)
깐 굴은 씻지 않고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실에 보관한 후 2~3일 이내로 소비한다.

봉지굴은 봉지째 냉장 보관 후 표기된 유통기한 내에 소비한다. 보통 7일 정도가 유통기한이다.

냉장 보관한 생굴(깐 굴, 봉지굴)은 요리할 때 꺼내 생굴 씻는 법에 따라 세척한 후 요리한다.

생굴을 오래 보관하고자 할 경우는 생굴 씻는 법에 따라 세척한 후 한 끼 양으로 소분해 지퍼백에 물과 함께 담아 냉동 보관한다. 냉동 굴 보관기간은 대략 6개월~8개월 정도이다.

생굴-세척-씻는-법-보관법에-따라-냉동보관하는-굴
굴 냉동보관

굴을 세척해서 냉동 보관하면 음식을 만들 때 편리하다.

굴국, 굴국밥 등의 국물 요리에는 별도의 해동 과정 없이 얼린 덩어리째 요리에 사용하고 굴전, 굴튀김 등의 마른 요리에는 간단한 해동만으로 곧바로 굴 요리를 할 수 있다.

석화(각굴, 석굴)
껍데기가 있는 통굴 형태인 석화는 냉장 보관한 후 2~3일 이내로 소비한다.

석화를 오래 보관해야 할 경우 껍데기를 제거하고 알맹이만 냉동 보관하거나, 삶아 껍데기를 제거한 후 알맹이만 냉동 보관한다.

하프 셀(반석화, 반각굴)
반쪽 껍데기가 벗겨진 하프 셀 굴은 냉장 보관한 후 1~2일 이내로 소비한다.

하프 셀을 오래 보관해야 할 경우 석화 보관법에 따라 냉동수산물 형태로 보관한다.

굴 세척 씻는 법 보관법에 따라 손질하고 냉동 보관한 굴은 제철과 관계없이 안전하게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