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취나물 쌈 먹는 법, 손질 데치기 보관법으로 향 맛 오래오래

산나물이자 쌈 채소인 곰취는 향긋한 향과 쌉싸름한 맛으로 인기 있는 봄나물이다.

신선함이 매력인 곰취 요리, 곰취나물 쌈 먹는 법과 곰취 손질, 데치기,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자.

곰취나물-쌈-먹는-법으로-요리한-곰취-쌈
곰취나물 쌈

생 곰취나물 쌈 먹는 법, 손질

곰취 요리 중 곰취 쌈이야말로 곰취나물의 매력을 십분 발휘할 수 있는 요리법이다. 취향에 따라 생 쌈으로 먹거나 데친 쌈으로 먹는다.

향긋함과 상쾌함이 공존하는 한약 향, 쌉싸래한 봄나물 맛, 싱싱한 식감이 어우러져 쌈 채소로 먹기 제격이다.

쌈으로 먹을 곰취는 너무 크지 않고 연한 곰취를 이용한다.

생 곰취나물 손질 방법은 여느 쌈 채소 손질처럼 간단하다.

용기에 찬물을 받아 곰취나물을 1~2분 담가 놓는다.

생 쌈으로 먹을 곰취는 찬물에 담가 놓으면 조금 더 싱싱하고 아삭한 쌈으로 먹을 수 있다.

또한 땅에서 채취하는 산나물인 만큼 잎에 붙어있는 흙이나 불순물을 더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다.

물에 담긴 곰취나물을 손으로 흔들어 씻는다. 물을 갈아가며 총 3회 정도 세척한다. 마지막에는 흐르는 물에 세척하는 것이 좋다.

세척한 곰취나물은 줄기 끝만 약간 잘라내는 것으로 손질을 마무리한다.

물에-흔들어-세척한-후-줄기-끝을-잘라내는-곰취나물-손질법
곰취나물 손질

곰취는 잎과 줄기의 향이 약간 다르기 때문에 잎과 줄기를 모두 먹어야 온전히 곰취나물을 즐기는 것이다. 줄기 끝 1cm 정도만 잘라낸다.

다만
데치지 않는 생 쌈으로 먹기 때문에 채취 시기에 따라 억센 부분이 있다면 충분히 잘라낸다.

생 곰취나물 쌈 먹는 법도 일반 쌈 채소 먹는 법과 같다.

손질한 생 곰취에 간단하게 쌈장, 강된장을 싸서 먹는다.
또는
삼겹살, 수육, 보쌈, 족발 등의 육류, 주꾸미 숙회, 문어숙회, 장어구이 등의 제철 해산물을 싸서 먹는다.

손질한-생-곰취-쌈에-육류-해산물-등을-싸먹기
생 곰취 쌈

생 곰취 쌈은 데친 곰취 쌈에 비해 한약 향, 쌉싸래한 맛이 더 강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곰취 본연의 맛과 향을 가장 잘 나타내는 요리이다.

흔히
요즘 곰취는 하우스 등 재배 환경이 다양해서 맛과 향이 그리 강하지 않다고 한다.

그러나
입맛에 따른 정도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특히 생 곰취 쌈은 어느 정도 봄나물의 쌉싸래함을 즐길 수 있는 사람에게 추천할 만하다.

남은 곰취는 생 곰취로 만드는 요리인 곰취 겉절이, 곰취 전, 곰취 튀김, 곰취 장아찌 등으로 요리한다.

데친 곰취나물 쌈 먹는 법, 데치기

생 곰취의 쌉싸래함이 버겁다면 살짝 데쳐 먹는다.

데친 곰취 쌈은 생 곰취 쌈에 비해 향긋하고 은은한 한약 향, 순한 쌉싸래함, 부드러운 식감으로 아이부터 어른까지 먹기 편하다.

곰취나물 데치기는 간단하다.

손질한 곰취나물을 끓는 물(굵은소금 추가)에 줄기부터 담가 익힌 후 잎을 넣는 순서로 총 10~20초 이내로 데친다.

줄기를 잘라 먼저 10~15초 데친 후 잎을 넣어 5초 정도 추가로 데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물론 데친 곰취 쌈을 먹을 때 줄기도 같이 싸서 먹는다.

손질한-곰취나물을-끓는-물에-10~20여-초-데치
곰취나물 데치기

데친 곰취나물을 찬물로 헹군 후 물기를 짜낸다.

쓴맛에 취약하다면 데친 곰취를 찬물에 일정 시간 담가놓고 중간중간 맛을 봐서 입맛에 맞는 정도가 됐을 때 건져 물기를 짜낸다.

데친 곰취나물 쌈 먹는 법도 생 곰취 쌈 먹는 법과 마찬가지로 쌈장, 강된장, 육류, 제철 해산물 요리를 싸서 먹는다.

특히
데쳐 숨이 가라앉고 부드러워진 곰취에 흰밥을 얹고 쌈장, 우렁 강된장, 다슬기 강된장 등을 올려 먹으면 나른한 봄철 입맛을 확 살려주는 별미가 된다.

데친 곰취만을 초고추장에 찍어 곰취 숙회로 먹어도 좋다.

손질하고-데친-곰취-쌈에-초고추장-쌈장-등을-얹어-먹기
데친 곰취 쌈(곰취숙회)

남은 곰취는 데친 곰취로 만드는 요리인 곰취 무침, 곰취 쌈밥, 곰취 주먹밥 등으로 요리하거나 냉동 보관해 오래 두고 먹는다.

곰취 보관방법

생 곰취나물은 씻지 않은 채로 신문지, 키친타월 등으로 감싸고 비닐백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1~2주 정도 싱싱한 곰취를 먹을 수 있다.

데친 곰취나물과 함께 비닐백에 담아 냉동 보관한다. 곰취의 향과 맛을 오랫동안 유지하고 싶다면 곰취 데친 물로 담아 보관한다.

데쳐 말린 곰취 건나물신문지에 싸고 지퍼백에 담아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또는 냉동 보관한다.

냉동 보관이 아니면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보관하더라도 수분에 의해 곰팡이가 생길 수 있다. 제습제를 같이 넣고 밀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 년 내내 맛있는 곰취 묵나물을 먹을 수 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