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치구이 굽는 법, 맛있게 하는 방법 에어프라이어 프라이팬 레시피

갈치구이는 흰 살 생선인 갈치의 담백하고 고소한 맛을 가장 잘 드러내는 요리법이다.

에어프라이어와 프라이팬을 이용해 맛있는 생선구이인 갈치구이 굽는 법 레시피를 알아보자.

갈치구이-굽는-법으로-구워낸-냉동-갈치구이
갈치구이

갈치구이 맛

바삭하고-고소한-프라이팬-갈치구이와-촉촉하고-부드러운-에어프라이어-갈치구이
(왼)프라이팬 갈치구이, (오)에어프라이어 갈치구이

말하지 않아도 아는 그 맛, 고소하고 담백한 갈치구이이다.

갈치는 살집이 두툼하다 해도 다른 생선에 비해 먹을 게 별로 없는 데다 뾰족한 가시도 많아서 먹기 쉽지 않은 수산물인데 고등어구이와 쌍벽을 이루는 국민 생선구이인 까닭은 포기할 수 없는 이 궁극의 고소함과 담백함 때문이 아닐까 싶다.

꼼꼼한 손질, 쌀뜨물로 비린내 없는 갈치구이이다.

밀가루 없이 바로 기름에 구워 갈치 살의 겉은 쫄깃하고 속은 촉촉하다.

프라이팬에 구운 갈치도, 에어프라이어에 구운 갈치도 부서짐 없이 깔끔하고 노릇노릇하게 먹음직스럽다.

약간 다른 점이라면 프라이팬 갈치구이는 조금 더 쫄깃, 바삭하고 고소하다. 프라이팬에 많이 닿은 생선 살이 더 노릇한, 노릇노릇의 강약으로 자연스럽게 먹음직스럽다.

에어프라이어 갈치구이는 조금 더 촉촉하고 부드럽다. 올리브유를 바르고 바람으로 익혔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고르게 노릇노릇하고 표면에 윤기가 흘러 먹음직스럽다.

굳이 추천하지 않아도 누구나 아는 맛이기 때문에 알아서 찾아 먹는 갈치구이, 일 년 내내 제철 수산물 요리처럼 느껴지는 갈치 요리다.

고소하고 담백한 생선 살이 일품인 갈치구이 못지않게 시원한 국물 맛이 일품이면서 의외로 깔끔해서 괜찮은 갈치국 레시피도 알아보자.

갈치구이 굽는 법

갈치구이 재료

갈치 1마리(생갈치, 냉동 갈치, 반건조 갈치 등)
쌀뜨물
소금, 후추 약간

프라이팬
에어프라이어
식용유, 올리브유, 포도씨유 등

부재료 없이 요리하는 구이용 갈치살집이 두툼하고 큰 갈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크기 1m 이상의 큰 갈치를 왕갈치라고 하는데 제주 왕갈치가 유명하다. 수입 갈치인 세네갈 갈치도 살집이 두툼하며 국산 갈치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

원산지에 따른 구분 외에 조업 방식에 따른 구분으로 은갈치와 먹갈치가 있다. 조업방식에 따른 구분일 뿐 같은 갈치이다.

은갈치낚시로 잡기 때문에 갈치 표면의 손상이 적어 은백색 비늘(은분)이 선명하게 남아있는 갈치다. 제주 은갈치가 대표적이다. 은갈치 가격은 먹갈치에 비해 높다.

먹갈치그물로 잡기 때문에 군데군데 비늘이 떨어져 나가 검은 먹색을 띠는 갈치다. 목포 먹갈치가 대표적이다. 먹갈치 가격은 은갈치에 비해 저렴하다.

상황에 따라 생갈치, 냉동갈치, 반건조 갈치(말린 갈치), 뼈 없는 순살 갈치 등으로 준비한다. 반건조 갈치는 수분이 빠져나가 갈치 살이 촘촘하기 때문에 생갈치에 비해 식감이 쫄깃하다.

구이용 갈치 손질(공통)

냉동 갈치는 냉장실로 옮겨 서서히 해동하거나 찬물에 담가 빠르게 해동한 후 손질한다. 약간만 해동돼도 손질이 가능하기 때문에 찬물을 사용할 경우 5분 이내로 짧게 담가놓는다.

반건조 갈치(말린 갈치), 뼈 없는 순살 갈치는 손질 후 건조한 갈치이기 때문에 별도의 손질 과정 없이 한두 번 헹궈 요리하거나 쌀뜨물에 담가 요리한다.

생갈치, 해동한 냉동갈치 손질하는 법은 다음과 같다.

1. 가위로 갈치 지느러미를 잘라낸다.

2. 칼로 갈치 표면의 비늘을 긁어낸다.

3. 갈치 내장을 빼내고 내장이 빠진 자리에 남아있는 검은 막도 긁어낸다. 갈치 비늘, 내장, 검은 막을 깔끔하게 제거하면 갈치 비린내를 상당히 제거할 수 있다.

지느러미-비늘-내장-검은-막을-제거하는-구이용-갈치-손질
구이용 갈치 손질

4. 손질한 갈치를 깨끗이 세척한 후 쌀뜨물에 10여 분 담가 놓는다.

쌀뜨물은 생선의 비린내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쌀뜨물 대신 밀가루를 엷게 풀어 사용할 수도 있다.

5. 키친타월로 눌러 갈치의 물기를 제거한 뒤 앞뒤로 소금, 후추를 뿌려 10여 분간 밑간해 놓는다.

손질한-갈치의-물기를-제거하고-소금-후추로-밑간하기
구이용 갈치 밑간

갈치 살이 두툼할 경우 칼집을 내주면 밑간이 더 잘 배인다.

소금은 밑간의 역할뿐만 아니라 갈치 살을 단단하게 만들어 부서지지 않는 갈치구이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기호에 따라 밑간을 한 갈치에 밀가루, 부침가루 등을 묻혀 굽는다. 밀가루, 부침가루는 생선 살이 부서지는 것을 방지하고 등 푸른 생선의 껍질을 더욱 바삭하고 고소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갈치구이의 경우 생선 살은 잘 부서지지 않는 편이다. 또한 생선 껍질도 없기 때문에 밀가루 없이 갈치 살을 직접 기름에 닿게 구워 오롯이 갈치 살의 고소함만을 즐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밑간을 한 갈치는 프라이팬, 에어프라이어, 오븐 등의 조리기구를 이용해 굽는다.

에어프라이어 갈치구이 하는 방법

에어프라이어 갈치구이 굽는 법은 간단하며 식감은 촉촉하다.

1. 손질하고 밑간을 한 갈치 앞뒤 면에 올리브유 또는 포도씨유를 골고루 바른다.

2. 에어프라이어에 종이 호일을 깔고 갈치를 넣어 200도에서 앞뒤로 10분씩, 총 20분 굽는다. 180도의 생선 모드로 구울 경우 앞뒤로 15분씩, 총 30분 굽는다.

에어프라이어로 갈치 굽는 시간은 갈치 크기, 에어프라이어의 성능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갈치 표면의 노릇노릇함 정도를 보고 굽는 시간을 가감한다.

200도에서-20분-굽는-에어프라이어-갈치구이
에어프라이어 갈치 굽기

프라이팬 갈치구이 하는 방법

프라이팬 갈치구이 굽는 법도 간단하며 식감은 바삭하다.

기름을 넣고 중불로 달군 팬에, 손질하고 밑간 한 갈치를 넣고 갈치 표면이 노릇노릇하게 구워낸다.

너무 자주 뒤집지 않도록 주의한다. 갈치 살이 부서지지 않도록 한쪽 면을 충분히 익히고 뒤집어 익히는 것이 좋다.

표면이-노릇노릇하게-구워내는-프라이팬-갈치구이
프라이팬 갈치 굽기

간단하지만 맛있는 프라이팬, 에어프라이어 갈치구이 굽는 법 완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