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리맛조개 해감 손질 보관법, 맛있어서 맛조개 오래 먹기

맛조개 종류 중 하나인 가리맛조개는 쫄깃하고 달착지근한 맛이 좋은 해산물이다.

4월부터 8월까지 한창인 가리맛조개를 오래 먹기 위해 가리맛조개 해감 손질 보관법을 알아보자.

가리맛조개-해감-손질-보관법으로-처리한-가리맛조개
가리맛조개

가리맛조개 해감 손질 보관법

맛조개 종류는 다양하지만, 우리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맛조개는 일반 맛조개, 대맛조개, 가리맛조개, 홍맛조개 등이다.

이 중 가리맛조개는 굴 껍데기 같은 색감에 타원형의 모양으로 식감은 쫄깃하면서도 부드럽고 맛은 달착지근한 조개이다.

가리맛조개 찜, 가리맛조개 구이, 가리맛조개 탕 등으로 요리하는 데 가리맛조개 해감 손질 보관법으로 제철이 아니더라도 맛 좋은 맛조개 요리를 언제든지 즐길 수 있다.

가리맛조개 해감, 손질법

조갯살을 갈라 손질해야 하는 대맛조개에 비해 가리맛조개 해감, 손질은 비교적 간단한 편이다. 바지락, 꼬막 등과 같은 조개류 해감 방법과 같다.

스테인리스 그릇에 차가운 물, 물 1리터당 소금 2큰술을 넣어 풀고 가리맛조개를 넣는다.

스테인리스-그릇에-물-소금-가리맛조개를-넣고-해감하기
가리맛조개 해감

소금과 스테인리스의 철 성분은 조개류의 해감, 즉 내장에 있는 각종 이물질을 토해내는 데 도움을 준다.

스테인리스 그릇이 아니라면 철 성분의 숟가락, 젓가락, 포크, 동전 등을 같이 넣어 놓는다.

해감용 소금물의 농도는 바닷물, 즉 해수의 농도와 비슷한 것이 좋다.

바닷물의 소금 농도는 3.5%로 물 100ml당 3.5g의 소금이 녹아있는 정도이다. 따라서 물 1리터당 소금 2큰술(소금 1큰술은 약 15g) 정도인 30~35g의 소금을 녹인다.

인위적인 소금물 대신 해수에 담가 놓으면 더욱 좋다. 실제로 맛조개를 직접 채취한 경우는 대부분 해수에 담아 운반해 오는 경우가 많다.

빛을 차단할 수 있는 뚜껑을 덮거나 검은 봉지를 씌워 냉장고에 12~24시간 놓아둔다.

조개류는 빛을 차단하면 입을 벌려 불순물들을 토해낸다. 그러나 조개류의 100% 완벽하게 해감이란 쉽지 않다. 충분한 해감 시간이 필요하다.

가리맛조개 구입 시 1차 해감이 된 상태라면 설명에 따라 가정에서의 해감 시간은 줄일 수 있다.

해감한 가리맛조개는 물을 갈아가며 씻은 후 껍데기를 솔로 문질러 깨끗이 세척한다.

해감한-가리맛조개-껍데기를-솔로-문질러-세척-손질하기
가리맛조개 껍데기 세척

가리맛조개를 삶아 알맹이만 빼내어 요리하는 경우라면 굳이 솔로 문질러가며 세척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가리맛조개를 껍데기째 요리한다면 솔로 문질러 깨끗하게 손질하는 것이 좋다.

가리맛조개 찜, 가리맛조개 구이, 가리맛조개 탕 등을 껍데기째 요리하면 모양이 좋아 더 먹음직스럽다. 손님 초대 요리로도 특별해 보인다.

모양뿐만 아니라 국물이 있는 탕 요리에서는 맛조개 껍데기에서 우러나오는 감칠맛도 있기 때문에 잘 손질해서 껍데기째 요리하는 것이 좋다.

해감, 손질을 마친 가리맛조개는 요리하거나 냉동 보관한다.

해감, 손질을 마친 맛조개라고 해도 요리해 껍데기가 벌어지면 가장자리에 거미줄처럼 생긴 검은 띠가 있다. 보기에도 좋지 않고 씹을 때 이질감이 느껴질 수 있으므로 걷어내고 식탁에 올리는 것이 좋다.

맛조개 살을 씹을 때 이물질이 느껴진다면 검푸른 작은 내장도 제거해야 한다.

작은 조갯살에서 내장을 일일이 떼어내기가 번거롭기 때문에 대부분은 그냥 먹는 편이지만 먹기 어려울 정도의 이질감이라면 내장을 손으로 콕 집어 떼어내고 먹는다.

가리맛조개 보관법

가리맛조개는 생물로 냉장 보관, 냉동 보관, 삶아서 냉동 보관 등 3가지 방법으로 보관할 수 있다.

생물로 냉장 보관할 경우
가리맛조개를 해수 또는 해감 물에 담가 손질하지 않은 채로 냉장고에 보관한다. 생물 어패류는 냉장 상태로 오래 보관하기 어려우므로 2~3일 이내에 소비한다.

껍데기째 냉동 보관하면 오래 보관할 수 있다.
가리맛조개를 해감, 손질한 후 약간의 물과 함께 지퍼백이나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한다.

가리맛조개 해감 손질 보관법으로 냉동 보관한 껍데기 있는 가리맛조개는 요리할 때는 해동 없이 언 채로 사용하며 껍데기 있는 구이, 찜, 탕, 찌개 등으로 요리해 먹는다.

해감-손질한-가리맛조개-물과-함께-지퍼백에-담아-냉동-보관
가리맛조개 냉동 보관

삶아 냉동 보관해도 오래 보관할 수 있다.
냄비에 물이 끓어오르면 해감, 손질한 가리맛조개를 넣고 입이 벌어질 때까지만 잠깐 삶는다. 삶은 조갯살을 빼내 한번 세척해 이물질을 제거한 후 삶은 물과 함께 지퍼백에 담아 냉동 보관한다.

필요하다면 내장을 제거한 후 보관한다.

맛조개 삶은 물과 함께 조갯살을 보관하면 조개 맛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삶은 물은 이물질을 가라앉힌 후 깨끗한 윗물을 사용한다.

가리맛조개 해감 손질 보관법으로 삶아 껍데기 없이 보관한 가리맛조개는 조갯살 무침, 전, 탕, 찌개 등으로 요리해 먹는다.

국물 요리에는 해동 없이 언 채로 사용하고 국물 없는 요리에는 찬물에 잠깐 담가 해동한 후 요리한다. 실온에서 시간을 끌며 해동하면 냄새가 날 수 있다.

Leave a Comment